2019년 예상되는 ERP시장의 키워드는?

 

2019년 예상되는 ERP시장의 키워드는?

 

고객가치마케팅WG 부장 윤완석

 

최근 한 언론사에서 요청한 2019년 IT분야별 시장 전망에 대해 서면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해당 인터뷰에 대한 답변을 새롭게 재구성해보았습니다.  본 글은 마케팅적 시각으로 현재 IT 및 시장의 흐름을 바라본 것입니다.

올해 ERP시장은 여느 IT분야와 마찬가지로 Cloud 기반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Hybrid와 Mobile 형태를 보이며, Social Media 채널 연결이나 사용자 경험과 개인화를 수용해 이를 위한 환경을 제공해 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AI(Artificial Intelligence), ML(Machine Learning), Analytics,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이 결합될 것으로 예상 되는데, AI 기술에 대한 관심은 일반 대중들의 사이에서도 매우 높습니다.

현재 ERP시장은 클라우드를 넘어 이제 AI를 수용하기에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급격히 많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품에 AI기능이 있음을 광고하고 있는 현상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ERP를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시간을 단축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의사결정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ERP데이터를 기업 내부적으로 공유하고 조직간 협업을 촉진시킵니다. 데이터를 공유하게 되면 기업 내에서는 어떤 사안에 대해 결정하는데 소모되는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고, 보다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미래를 예측하기도 합니다.

Digital Transformation 상에서 ERP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AI 기능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는데 AI(Artificial Intelligence)기능과 자동화 기능을 구별하는 방법은 ML(Machine Learning)의 기능이 있느냐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최근 ERP업계에서도 ML(Machine Learning)을 도입하여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려고 하고 있는 듯 합니다.

 

<2019년 이후 ERP Trends>

2019fc

2019fc1

-출처 : 영림원소프트랩 기술기반연구소 BI팀 자료

 

2019년 국내의 IT시장 또한 글로벌 시장의 트렌드와 함께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근 타기업에서 조사한 자료를 보면 현재 사용 중인 ERP에 기능을 추가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 중 모바일 지원에 대한 요구의견이 많았고, 임직원 1,000명 이상의 대기업에서는 AI(Artificial Intelligence), ML(Machine Learning)을 ERP에 추가하고 싶다는 요구의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국내 IT시장의 흐름은 글로벌 시장과 거의 비슷한 움직임으로 흐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역시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ERP의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ML(Machine Learning)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추후 고객기업들은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별 맞춤형 예측이 가능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최근에 영림원소프트랩 내 프로젝트팀 마추픽추가 개발한 KWIKI와 KDOCS가 ERP와의 연동으로 화면 및 문서의 공유, 저장, 보관, 검색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조직 간의 협업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의 통합적 시스템과 그에 따른 새로운 기능들의 적용으로 고객기업들은 전략과 그에 따른 수행 체계에 집중하며, 새로운 목표와 의사결정기준(Rule)을 정립하게 됨으로써 보다 성숙한 대응 체계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으로 실제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과를 지속적으로 높이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