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 SystemEver Indonesia 시스템에버 인도네시아 – Korcham 대한상공회의소 인터뷰 (2023.04)

Interview | PT. SystemEver Indonesia – Korcham

시스템에버 인도네시아의 대한상공회의소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

 

2022년 3월 인도네시아에 법인을 설립한 PT. SystemEver Indonesia가

글로벌 시장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활약하고 있는지 들여다 볼까요?

 

 

영림원소프트랩 30년 노하우를 인도네시아로

System Ever Indonesia(SEI)의 본사는 한국의 영림원소프트랩으로, 30여 년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력과 컨설팅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다.

한국,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일본,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과 중동, 유럽 등 많은 나라의 중소·중견기업에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사 자체서버를 통해 배포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ERP 외에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ERP 제품 SystemEver도 있으며, 최근에는 AI가 결합된 제품을 선보였다. 이러한 기술력과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확장을 위해 빠르게 성장 중인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SEI 권오철 대표이사는 “인도네시아가 국가 정책으로 제조업 육성을 장려하고 있기에, 중소·중견 제조업에 특화되어 있는 SystemEver가 사업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SystemEver를 통한 업무 프로세스의 체계적 관리, 효율성 극대화에 비즈니스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 팩토리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 중인 만큼 스마트 팩토리의 핵심인 ERP의 중요성도 커질 것이며, 그런 관점에서 인도네시아를 기회의 땅으로 보고 있다”라고 전했다.

 

 

SEI 만의 고객 맞춤 서비스

SEI는 지난 2022년 3월 인도네시아 법인을 설립하여, 수년간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클라우드용 SaaS ERP인 SystemEver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Package ERP(표준형)뿐만 아니라 추가 개발도 제공함으로써 통합 ERP에 대한 기업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춰 대응한다. 이는 주로 도매 유통업체 및 제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한국만큼 ERP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사용자 교육에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예상보다 구축 기간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고객 상황에 맞게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보다 경제적이고 구축도 간단한 Lite 모델을 준비중이다.

ERP 프로젝트의 리스크를 줄이고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사전 진단 프로세스를 갖추고, 현지의 충실한 솔루션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용자를 위해 온라인 교육센터 및 관련 강의를 제작 중이다.

한편, 세무기장컨설팅 업체를 통해서만 제공되는 모델 “AccounTax”도 있다. 컨설팅업체에서 자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회계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하게 활용

전례없는 팬데믹으로 많은 기업이 영향을 받을 때, SEI도 예외는 아니었다. 초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전사적인 협업툴을 도입하고 적극 활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온라인 근무 환경으로 전환했다.

SystemEver는 어느 곳에서나 시스템에 접속하여 업무 처리가 가능하기에 고객 또한 클라우드 ERP를 적극 활용하게 되었다. 비대면 방식이 익숙해지면서 SEI가 커버할 수 있는 지역이 늘어, 원격 컨설팅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 형태도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다. 원격 컨설팅은 물리적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력 배치에도 더 효율적이다.

하지만 비대면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고객과의 유대감과 현장감은 직접 대면을 통해서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적절하게 섞은 근무 환경을 조성하여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고객사와 함께 성장하는 SEI

SEI과 영림원소프트랩의 철학은 고객이 경영을 더 잘하게 도움으로써 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나은 세상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기업의 성장은 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 SEI는 고객 비즈니스 발전을 위해 가장 우수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30년간 2,300개 이상의 중소중견기업 ERP를 공급한 풍부한 경험과 지속적인 R&D에 대한 투자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다.

해외시장 개척의 길은 멀고 험하지만, 성장과 수익 창출을 위해 역량 있는 파트너와 전략적으로 협력하여 적극적인 비즈니스를 전개할 계획이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