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ystem BI 사례연구] 1. 왜 BI인가

K-System BI 사례연구 1

세계일류화 기반기술연구소
BI WG / 이재철

1. 왜 BI(Business Intelligence)인가?
2. ERP와 BI의 차이는 무엇인가?

1. 왜 BI(Business Intelligence) 인가?

사내 또는 외주 업체 정보에 ‘활력’을 부여하고 일상 업무에 일관되고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직원이 프로세스 흐름에 따라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고려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최종 사용자 컴퓨팅’정보를 제공하여 모든 직원이 자신의 업무에 따라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정보 이슈의 이동)

그림 1 정보 이슈의 이동

2. ERP와 BI의 차이는 무엇인가?

ERP는 운영계 시스템으로서, 기업내의 조직간의 비지니스흐름을 정의하고 관리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내 비지니스흐름은 기업이 클수록 복잡합니다. 또한, 운영계 시스템은 ERP외에 MES, POP, GroupWare등 비지니스 목적에 따라 기업에서 다양하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계 시스템은 기업내에 여러 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BI는 정보계 시스템입니다. 여러 개의 운영계 시스템에서 생성된 데이터들을 통합 관점에서 수집, 변형, 적재하여 경영상에 필요한 정보로 가공하여 활용하는 솔루션입니다. BI 솔루션은 운영계에서 데이터를 수집, 변형, 적재, 리포팅의 일련의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솔루션입니다. 따라서, 수작업으로 데이터의 수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가공으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 투입을 줄여 줌으로써 경영자에게는 적시에 비지니스상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무자에게는 불필요한 데이터의 수집, 가공을 줄여 줌으로써 조금 더 가치 있고, 창의적인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림 2 Operating System과 Information System의 비교

다음 그래프는 운영계 시스템과 정보계 시스템 간의 시스템 사용률을 기준으로 그래프를 표시한 것입니다. 운영계 시스템을 보면 예측 가능한 그래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지만, 정보계 시스템은 예측하기가 힘든 것이 특징입니다. 즉, 이를 ERP 와 BI 솔루션으로 설명 다시 설명하자면, 아침에 회사에 출근해서 이제 ERP 시스템에 접속하여 사용자들이 업무를 보기 시작합니다. 12쯤 점심시간이 되어 사용률이 떨어지고, 퇴근시간을 기준으로 그래프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정보계 시스템은 사용률이 예측되지 않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정보가 필요한 시점이 늘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림 3 OLTP와 DW 비교

이러한 운영계와 정보계의 시스템의 차이 때문에 2개의 시스템이 같은 물리적인 서버에서 운영되는 경우 운영계 시스템의 성능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내의 기업들은 운영계 시스템과 정보계 시스템을 분리해서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서로 다른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