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Letter “올림픽 메달리스트(2014.03.01)”

올림픽 메달리스트

2014.2.28

얼마 전 소치 동계 올림픽이 끝났습니다. 예상보다는 미흡했지만 금메달 3개,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로 우리나라의 GDP 순위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세계 13위를 하면서 막을 내렸습니다. 안현수 선수가 한국 대표로 합류했다면 세계 7위의 스위스와 동등한 메달 수를 딸 수 있었지 않을까라는 비현실적 자위를 해봅니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 개개인은 모두가 각 나라에서 제일 잘 하는 선수들이 모여 경쟁을 하는 것이기에 메달 색깔에 관계 없이 메달을 땄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훌륭한 일을 이루어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든지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 하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생각해 보면 너무도 명확한 사실이라 하겠죠.

 

비록 메달 수에선 10위 권 밖이었지만 우리 국민 모두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해 준 그 선수들이 있어 행복했습니다. 우리에게 첫 금메달을 안겨 준 이상화 선수는 미모도 갖추었지만 참으로 듬직한 국민들 신뢰를 한 몸에 받아 왔고 올림픽 2연패로 그 신뢰를 지켜 주었습니다. 생각 같아선 평창 올림픽까지 3연패의 신화를 만들어 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두 번째 금메달을 안겨여자 3,000m 계주의 마지막 주자 심석희의 대범하고도 늠름한 추월 모습은 그 순간을 지켜 본 국민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씻어 주었습니다. 4년 전 벤쿠버 올림픽에서 억울하게 실격 판정을 받아 중국에게 뺏겼던 금메달을 중국 선수를 추월하면서 다시 찾아 오는 쾌거였고, 심석희 개인으로 소치 쇼트트랙 1,500m에서 중국 선수 저우양에게 역전 당해 뺏긴 금메달을 따오는 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금메달을 안겨 준 박승희 선수가 결승선을 향해 달릴 때 뒤에서 박 선수를 손으로 잡으려고 애쓰는 중국 선수 판커 신의 모습과 함께 클로즈업된 중계 방송을 보면서 정말 통쾌함을 느꼈습니다. 특히 박승희 선수는 500m에서 영국 선수 때문에 넘어진 후 다시 달리기 시작하면서 또 넘어져 무릎 부상을 당한 채 최선을 다해 달려 동메달을 획득한 투혼을 지닌 선수였기에 더욱 진한 감동을 안겨 주었습니다.

 

 비록 은메달을 목에 건 김연아 선수이지만 피겨 여왕으로써의 실력과 긍지를 전세계인의 가슴에 각인시켰던 순간을 잊지 못할 것입니다. 억지로 금메달을 앗아 간 러시아의 소트니코바 선수에 대한 인상은 특히 갈라 쇼에서 보여준 민망스러운 연기 모습은 러시아를 제외한 전 세계 사람들한테 실망과 분노를 안겨 주었습니다.

 

 비록 금메달을 받지 못했지만 김연아 선수는 그 의연하고 우아한 자태로 세계 피겨 여왕으로 영원히 국민들과 세계인들의 가슴에 기억될 것이고, 소트니코바 선수는 아마도 가슴 속에 영원한 수치감을 안고 살아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겨도 이긴 게 아닌 억지로 만들어낸 승리는 아무 소득도 없는 불명예만 남긴다는 이치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메달을 딴 선수들한테는 참으로 오랫동안 전심전력의 투지와 피땀 어린 훈련의 인고의 세월이 있었기에 그 영광과 부를 함께 획득하게 된 것입니다. 김연아 선수가 작년 한 해 동안 번 돈이 약 150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김연아 선수가 7살부터 취미로 시작한 피겨 스케이팅에서 세계적인 선수로 키워내기까지 10 여 년 이상 뒷바라지한 엄마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아침 9시부터 밤 1시까지 군포 집에서 태능 선수촌으로 또 오후엔 과천 실내링크로 저녁엔 집에 와서 밥 차려 주는 일을 거의 매일 같이 함께 해왔던 노력이 있었기에 세계를 감동시키는 선수가 된 것입니다.

 

 이상화 선수도 새벽 4시에 일어나 도시락 두 개를 싸서 태릉 스케이트 장에 데려 갔다 학교에 등교 시키고, 학교 일과 시간 중에 재봉틀로 옷 만드는 일을 하고 학교 끝나면 다시 스케이트장에 데려다 주었던 엄마가 있었기에 오늘의 영광이 함께 한 것입니다. 심석희 선수도 20여 년간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둔 아버지가 7년 전 심 선수와 함께 퇴직금 1억으로 겨우 얻은 전세 집에서 둘만의 서울 생활을 시작해 온갖 돈 버는 일을 하면서 생활을 뒷받침하였기에 오늘의 꿈나무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개인적인 희생과 노력의 결과는 한 개인의 영광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온 국민 모두한테 희망과 힘을 북돋아 주는 엄청난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주는 일이어서 참으로 가치 있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우리 회사도 아시아 No.1 솔루션 회사가 되기 위해선 각고의 노력과 집념으로 어려움을 돌파해 가야지만 이룰 수 있는 일인 것이고, 그것을 이루어낼 때 온 국민의 갈채와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되는 영광을 이룰 수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YB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