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Letter]“포드와 타타로부터의 교훈”

아래의 글은 영림원소프트랩 권영범 대표이사님께서 보내시는 CEO Letter 입니다.

포드와 타타로부터의 교훈

2013.3.1

혹시 250만원 짜리 자동차를 개발한 인도의 타타 그룹에 관한 얘기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잠셋지 타타에 의해 1868년에 설립되어 145년이 된 인도 국민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기업입니다. 철강, 자동차, 화학, 에너지 등 분야에 계열사 100 여 개로 구성되어 2010년 매출액 674억불, 그 중 28개 기업이 상장되어 시가 총액이 약 1,000억불인 인도 최대의 그룹입니다.

 

 신뢰와 인간 존엄을 핵심가치로 신봉하며 250만 원짜리 초저가 승용차 나노, 세계 최저가 정수기인 2만 원대 타타 스와치, 인도 시골 지역에 분양될 주택으로 7일 만에 완성할 수 있는 77만 원짜리 초저가 조립식 주택 등을 개발하면서 더 많은 인도 국민이 편안한 삶을 누리도록 하고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서 사업을 한다는 기업 철학을 실천하는 그룹입니다.

 

 라탄 타타 회장이 2003년 제네바 모토 쇼에서 타타자동차의 미래 과제가 서민층을 위한 2500불짜리 자동차 개발이라고 선언했고, 좋은 성능과 승차감을 갖춘 저렴한 자동차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인도 서민들을 위한 꿈을 약속대로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나노의 첫 판매 예약 기간 2009년 4월 9일부터 4월 25일 사이에 20 여 만 건의 신청서를 받는 등 선풍적 인기를 끌며 출시되었습니다. 2008년 영국 왕실에서 타던 자동차 메이커 재규어를 포드자동차로부터 인수하면서 소형에서 대형 명차까지의 라인업이 된 매출액 200억불의 세계 3위의 승용차 회사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헨리 포드는 1908년 850불 짜리 혁명적인 자동차 포드 T형을 개발하여 1927년 생산이 중단될 때까지 1.500만대를 만들어 20세기 전반에 전 세계의 자동차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하며 자동차왕이라는 명예로운 호칭을 얻었습니다. 포드는 말년에 남을 존중하고 신뢰하는 시각과 태도를 갖지 못하고 독선적이며 오만한 리더가 됨으로써 1936년에 포드자동차를 GM,클라이슬러에 1, 2등을 내주며 3등 자동차 회사로 떨어지게 만들었습니다.

 

90년대 중반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삼분의 일은 포드자동차일 정도였는데 T모델이 나온 지 100년이 되는 2007년엔 7분의 일로 판매가 격감되었고, 2006년 126억불의 순손실을 기록하며, 234억불의 자산담보부 채권을 발행해야 하는 수모를 겪으며 급기야 2008년 재규어와 랜드로버 부문을 타타자동차에 팔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위 얘기에서 두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하는 혁신은 엄청나게 큰 성장의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영속하는 기업으로 남기 위해서는 기술과 경영혁신보다 더 중요하게 인간의 존엄성과 신뢰에 대해 최우선 가치체계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WBS를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일이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할 중소기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 경영시스템이고, 이는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과 생산성 혁명을 가져 올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며, 이를 클라우드 SaaS 서비스를 통해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값싸게 쓰게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구상하면서 이 얼마나 멋지고 가슴 뛰는 일인가라는 생각에 코드 네임을 ‘Heart Project’라 명명한 바가 있습니다. 나는 이 시스템의 완성이 영림원의 미래에 아주 큰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규모를 현재 매출보다 2-3배 키워주는 선봉장이 될 것이며, 우리의 비전인 아시아 시장을 열어 가는데 더없이 훌륭한 첨병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런데 이 Heart 프로젝트 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100년 기업 틀 마련 추진위원회’ 활동이라 하겠습니다. 다들 바쁘다 보니 이 활동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별로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급하진 않지만 우리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우리가 100년 이상 가는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해 갈 때 비로서 the Best of Asia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2013년은 우리 회사가 창업한지 20년이 되는 해로써 우리는 매출 200억 달성에 30억 순이익의 수익성 목표와 ‘Heart 프로젝트’의 성공과 ‘100년 기업 틀 마련’ 완수의 세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매우 바쁜 해가 될 것입니다. 2월까지 수주 현황을 보면 올해는 매우 희망적으로 보입니다. ‘Heart 프로젝트’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00년 기업 틀 마련’ 추진에 대한 우리 모두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난 1월의 어느 날 꿈 속에서 카드 게임을 했는데, 내가 Ace 3장을 들고 모든 판돈을 걸었고, K 카드 석 장을 든 사람과 8 카드 3장을 든 사람들이 건 판 돈을 전부 따는 꿈을 꾼 바 있습니다. 이것이 시사하는 것이 아마도 위의 세 가지 꿈을 이루는 일이 아닐까라는 기대를 해 봅니다. 앞으로 내부에서 ‘WBS 프로젝트’에 대한 호칭을 ‘Heart..’로 불러 주기를 희망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