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永-Way 단상 38 “’에크하르트 톨레의 깨어 있는 삶을 위한 가르침” (2023.02.01)

“에크하르트 톨레의 깨어 있는 삶을 위한 가르침”

2023.02.01

21세기 3대 영적 지도자로 꼽히는 에크하르트 톨레의 저서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A new Earth, 2013년 국내 재출간)’를 회사 직원들과의 독서토론회를 위해서 다시 읽었습니다. 두 번째 읽으니 더 가슴에 와 닿고, 아마 깨달음이나 명상 분야의 책 중에 손꼽을 수 있는 수작(秀作)이란 생각이 듭니다.

인간은 ‘본질인 의식의 존재’로서 깨어 있는 삶을 어떻게 이루고 살 것인가에 대한 좋은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깨어 있는 삶을 이루는 세 가지 길로써 ‘받아들이기’, ‘즐겁게 하기’, ‘열정으로 이루기’를 꼽고 있는데 최근 나의 삶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꼭 집어내어 반성하게 만들었습니다.

자발적으로 하는 일은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힘 드는지도 모르고 합니다. 반면에 하기 싫은 일을 하면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억지로 하니 힘이 듭니다. 해야 할 일이라면 그 할 일을 마음 편하게 받아들이는 지혜로운 선택을 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에 평화가 오고, 편안하고 미묘한 파동에너지를 주변 사람들한테도 나눠 주게 됩니다.

지금 이 상황, 이 순간에 나에게 그 일을 하라고 요구될 때 기꺼이 받아들이는 자세로 삶을 살아 가면 분노할 일도, 부끄러울 일도, 스트레스 받을 일도 없을 것이고, 긍정 에너지가 넘치는 삶을 살아 가게 될 것임은 자명한 일입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하면 일도 훨씬 수월하게 느껴지고, 성과도 더 잘 나는 법입니다. 저자는 누구나 일을 하면서 즐거움을 통해 우주의 창조적인 힘과 연결됨으로써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나 미래에 대한 생각을 잊고 현재의 순간을 삶의 중심점으로 삼을 때 자신이 하는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능력이 극대화될 수 있고, 삶의 질도 높아지게 됩니다.

즐겁게 살아 가면서 인생의 희망이나 꿈이 분명해지면 열정이 생기게 됩니다. 열정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뛰는 가슴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에너지가 샘솟게 함으로써 마음 속 청사진을 물질 차원에서 이루게 하는 유일한 힘입니다.

열정은 모든 부정적인 생각을 불태우고 용기와 신념을 줍니다. 열정은 발생하는 문제와 장애를 뛰어 넘고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힘을 줍니다. 열정은 사람들의 무관심과 냉소를 기대와 협력으로 바꾸어 줄 수 있는 마법의 힘이 됩니다.

개인주의가 중심이 되는 21세기에는, 깨어 있는 삶으로의 변화가 조직 내에 갈등을 최소화 시키고, 부정적인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 해줌으로써 즐겁고 활기찬 회사를 만드는 데 핵심적인 전략적 목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도 깨어 있는 삶으로의 변화를 통해 개인의 발전과 회사의 발전을 함께 이루고,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 가면 참 좋겠습니다.

YB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