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칼럼] 永-Way 단상 34 “훌륭한 고객으로부터 배운다” (2022.10.04)

“훌륭한 고객으로부터 배운다”

2022.10.04

얼마 전 아산 소재의 고객사 이녹스첨단소재로부터 초청을 받아 현지에 가서 감사패를 받고 멋진 회사 투어와 격조 있는 저녁을 대접 받고 왔습니다.

회사의 현황을 보고 들으면서 이렇게 훌륭한 회사를 고객사로 둔 것에 대해 일종의 자부심과 감사의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는 디스플레이(OLED)용 소재, 스마트폰 및 차량 등에 필수적인 연성회로기판 소재, 반도체 PKG 공정에 핵심인 접착성 소재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 국가전략산업 기업들을 받쳐 주는 첨단 기술 기업입니다.

특히 가슴이 뛰었던 것은 회사 투어 마지막에 전시실 한 가운데 큰 대리석판에 새겨 놓은 이육사 시인의 ‘광야’의 시를 보면서 였습니다.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犯)하던 못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光陰)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내리고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불모의 첨단 산업 분야에서 우뚝서는 초인이 되겠다는 대표님의 의지와 공동체 의식으로의 승화를 꾀하려는 의미가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가슴 한 켠에 우리 회사도 불모의 ERP 산업 분야에서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 잘 가꾸어 왔다는 감회가 스쳐왔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는 2021년 기준으로 매출 4,873억원, 영업이익 967억원의 대기업입니다. MES를 비롯한 다양한 시스템과 연결하여 실시간의 Operation이 가능한 ERP를 구축하고, 계열사 5 곳도 함께 구축하여 연결재무제표 작성 뿐만 아니라 제품별 공정별 원가 분석까지 가능한 관리회계 체계를 완성했습니다.

우리 회사엔 각 분야에 뛰어난 고객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고객사들이 경영을 더 잘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경영 플랫폼 ERP를 우리가 책임지고 지원하고 있다는 것에 전체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현장에 나가서 일하는 것은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현장에 나가야지만 배울 수 있는 살아 있는 교육이 개인의 역량을 폭넓게 쌓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이 일을 30년 동안 묵묵히 해왔습니다.

한 권씩 주신 이육사의 시집을 받아 오면서, 21세기 경영은 이제 ‘감성리더십’을 넘어 ‘영성리더십’으로 변화해 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던 배움의 방문 기회에 감사의 마음이 들었습니다.

YB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