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활용을 더 잘하게, ERP 활용 tip] SystemEver 회기이월처리 사용 안내

클라우드시스템팀 성이슬

 

시스템에서 시점으로 보는 데이터로는 영업의 미수채권, 물류의 재고, 회계의 잔액, 원가의 재고금액 등이 있습니다. 회기가 변경되면 위와 같은 데이터를 이월처리 해야합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어느 시점에 왜 진행해야 하는 걸까요? 시스템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확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 시스템의 구성

시스템에서 한 회기까지는 이월처리를 하지 않아도 데이터 값을 가져오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두 회기 이상부터는 모든 데이터를 읽어올 수 없기 때문에 이월처리 작업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원가 재고금액, 회계 재무제표 예외) 이월처리가 된 시점부터는 모든 데이터를 보지않고 이월처리가 된 결과 데이터를 기준으로 합니다.

 

2. 진행 시점

전년도 결산 완료를 하고 더 이상의 전년도 데이터 변동 없음이 확정되면 이월처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반복 작업 없이 한번만으로 이월처리가 완료됩니다. (아래 도식 참조)

 

3. 이월처리 방법

1) 메뉴 : 전사관리 > 마감관리 > 이월처리 > [(재고/실적)년이월처리]
① 집계구분을 선택하여 재고이월, 실적이월 모두 진행합니다.
② 대상연도를 입력합니다.
③ 이월처리, 이월취소 버튼으로 처리 진행합니다.

 

2) 메뉴 : 전사관리 > 마감관리 > 이월처리 > [차기이월처리]

① 회계단위를 선택합니다.
② 선택 후 차기이월처리, 차기이월취소 버튼으로 처리 진행합니다.
③ 처리이력조회 버튼으로 이력조회 가능합니다.

 

3) 메뉴 : 원가관리 > 원가계산 > (제조)원가마감 > [재고금액 년이월처리]

① 대상연도를 입력합니다.
② 이월처리, 이월취소 버튼으로 처리 진행합니다.

 

4. 이월처리 주의사항

※ 회계시스템사용시작월 및 물류시작월 이후부터 연도별로 업무마감 후 회기이월처리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회기이월처리가 진행된 후 이전 회기년도의 수불 및 결산내역이 수정되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이전 회기년도의 수불 및 결산내역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연도 업무마감이 완료된 후 (원가 사용시 원가결산처리 및 제조원가마감) 회기이월처리 역시 재진행되어야 대상연도 기말재고와 이월연도의 기초재고가 일치합니다.

(예시) 2023년 회기이월처리 후 2022년 수불이 수정되는 경우

(1) 실제 창고재고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월처리 시점차이로 재고부족통제되는 경우 (X)

(2) 실제 창고재고가 존재하지 않으나, 이월처리 시점차이로 재고부족통제되지 않고 출고처리되는 경우 (X)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