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활용을 더 잘하게, ERP 활용 tip] 경영혁신도구 K-System BI

기술개발연구소, BI WG / 이재철 수석연구원

 

Why Business Intelligence?

 

A set of concepts and methodologies to improve decision-making in business through the use of facts and fact-based systems.   [Howard Dresner, Gartner Group, 1989]

FASMI ; Fast Analysis of Shared Multidimensional Information

[Nigel Pendse, OLAP Report, 2008.3]

 

사내 또는 외주 업체 정보에 ‘활력’을 부여하고 일상 업무에 일관되고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직원이 프로세스 흐름에 따라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고려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적용 할 수 있는” “최종 사용자 컴퓨팅”정보를 제공하여 모든 직원이 자신의 업무에 따라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정보 이슈의 이동)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ERP and BI?

 

ERP는 운영계 시스템으로서, 기업내의 조직간의 비즈니스 흐름을 정의하고 관리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내 비즈니스흐름은 기업이 클수록 복잡합니다.

또한, 운영계 시스템은 ERP외에 MES, POP, GroupWare등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기업에서 다양하게 도입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계 시스템은 기업내에 여러 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BI는 정보계 시스템입니다. 여러 개의 운영계 시스템에서 생성된 데이터들을 통합 관점에서 수집, 변형, 적재하여 경영상에 필요한 정보로 가공하여 활용하는 솔루션입니다.  BI 솔루션은 운영계에서 데이터를 수집, 변형, 적재, 리포팅의 일련의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솔루션 입니다. 따라서, 수작업으로 데이터의 수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가공으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 투입을 줄여 줌으로써 경영자에게는 적시에 비즈니스상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며, 실무자에게는 불 필요한 데이터의 수집, 가공을 줄여줌으로써 좀더 가치 있고, 창의적인 일에 도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합니다.

< Comparison of Operating System and Information System >

 

다음 그래프는 운영계 시스템과 정보계 시스템간의 시스템 사용률을 기준으로 그래프를 표시 한 것입니다. 운영계 시스템을 보면 예측 가능한 그래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지만, 정보계 시스템은 예측하기가 힘든 것이 특징입니다.

즉, 이를 ERP 와 BI 솔루션으로 설명 다시 설명하자면, 아침에 회사에 출근해서 이제 ERP 시스템에 접속하여 사용자들이 업무를 보기 시작합니다. 12쯤 점심시간이 되어 사용률이 떨어지고, 퇴근시간을 기준으로 그래프가 표시 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정보계 시스템은 사용률이 예측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정보가 필요한 시점이 늘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이러한 운영계와 정보계의 시스템의 차이 때문에 2개의 시스템이 같은 물리적인 서버에서 운영되는 경우 운영계 시스템의 성능저하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내의 기업들은  운영계 시스템과 정보계 시스템을 분리해서 운영 관리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서로 다른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How can K-System BI improve the performance of SMEs?

 

K-System BI는 사용자관점에서 2가지 솔루션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첫째, 경영자 관점에서의 Dashboard 솔루션 입니다.

Dashboard는 HTML5기반의 웹기반으로 개발된 솔루션 입니다. 때문에, Safari, Chrome, IE, Edge등 HTML5 표준 규약을 지키는 다양한 Browser에서 설치 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IOS, Android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별도의 App설치 없이 Browser을 통해서 자동으로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사용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 입니다. Dashboard에는 다양한 시각화 모듈이 탑재되어 있어서, 데이터의 속성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따라 다양한 시각화 방법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경영자는 자동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으로 분석된 데이터를 비즈니스가 필요한 시점에서 의사결정 하실 수 있습니다.

 

<Dashboard>

 

둘째로, OLAP Tool 과 Excel 확장 모듈이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Dashboard가 경영자를 위한 솔루션이라면, OLAP Tool과 Excel 확장모듈은 실무자를 위한 솔루션 입니다. 대부분의 실무자들은 업무상 필요한 데이터를 구하기 위해서는 ERP의 조회프로그램이나,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물론, 전산실이 있는 경우에는 전산실에 요청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많은 중소기업은 ERP나 BI을 전담하여 관리하는 전산 팀이 없습니다. 이러한 실무자들을 위한 솔루션이 OLAP Tool과 Excel 확장 모듈 입니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SQL Query같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할 수 있습니다.

 

 


<OLAP Tool>

 

<Excel Extended Module>

 

현재 SAP, Oracle, Microsoft, IBM, Teablue, QlickView 등 많은 외산 BI 솔루션 기업들이 이러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기에 한국 내에 BI 시장은 공공기관과 대기업 중심으로 구축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BI 솔루션 도입비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자금이 충분하지 않은 중소기업에서는 도입하고 싶어도 초기 투자 비용때문에 도입을 하지 못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의 ERP는 최근 들어 대기업, 중견기업까지 시장을 확대하여 영역을 넓혀가고 있지만, 대부분은 중소기업이 대상입니다. 때문에, 영림원소프트랩은 중소기업이 불필요한 기능은 빼고, 꼭 필요한 기능들만 모아서 K-System BI 많은 중소기업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K-System BI is an integrated data analysis system that integrates existing ERP data from an enterprise perspective. Provides a user analysis environment based on scientific analysis techniques.

 

 

K-System BI를 도입한다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시각화 프로그램 (Dashboard), 사용자 데이터분석 프로그램(OLAP Tool, Excel 확장모듈)만을 설치하고, 사용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위 시스템구성도에서 보듯이 우리회사에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데이터들을 하나의 시스템에 수집하고, 이를 다시 변형 과정을 거쳐 정제 합니다. 그리고 다시 최종 사용자가 의미 있는 정보로 활용하기 위해 데이터의 시각화, 분석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즉, 데이터의 수집, 변형, 분석, 리포팅 까지 자동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의미 입니다.

 

앞에서 기업내의 75%가 부정확한 데이터로 인해 심각한 비즈니스 문제를 경험 한 적이 있다고 언급 했습니다. 이것은 데이터의 정보화 과정 즉,  수집, 변형, 분석, 리포팅 등의 각 단계에서 수작업이 개입이 많을 수록 정보의 부정확도가 생길 수 있는 확률이 크기 때문 입니다. 이제 우리는 K-System BI 시스템을 도입 함으로서 100%는 아니지만, 위에서 언급한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정확한 데이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화된 정보화 흐름은 여러 개의 계열사를 소유한 모기업이 각 계열사들의 실적을 통합하여 분석 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심지어 각각의 계열사들의 운영계 시스템이 모두가 다른 경우에도 통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 각각의 시스템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요 됩니다.

또 다른 경우는, 오래동안 사용해오던 ERP시스템을 다른 솔루션으로 변경할 때, 우리는 예전 시스템의 과거 데이터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Migration은 비용과 시간은 많이 들지만 이는 성공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대개 과거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는 과거의 비즈니스 실적을 참고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경우 BI을 도입하여 과거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과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는 관리자는 수작업으로 수집, 가공된 정보 보다는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수집, 가공된 정보를 더 신뢰 합니다. 이는 수작업으로 생기는 오류와 의도적인 누락이 있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중소기업들도 K-System BI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Why do small businesses need advanced BI solutions? What are BI solutions for small businesses?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같이 업무가 세분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회계 업무를 처리하던 사람이 영업관리와 같은 다른 업무도 같이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ERP와 같은 운영계 전산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조직 또한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소기업은 특정 업무의 경험이 많은 사람의 정성적인 판단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경험이 많은 직원이 퇴사할 경우 회사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만약, 이러한 경험이 데이터로 분석되어 축적되어 있다면 더이상 기업에 위험요소가 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

이러한 중소기업 환경에 기존의 대기업 중심의 BI 솔루션은 사용하기 어렵고, 사용하지도 않은 불필요한 기능으로 솔루션의 가격만 비싼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심한 경우, 도입하고 사용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K-System BI는 고가의 시각화 엔진, ETL Tool , OLAP Engine 등을 대체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성하여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