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활용을 더 잘하게, ERP 활용 tip] 13. 간편 생산계획을 이용한 계획생산 방법

전자부품팀 이상호

 

생산방식은 크게 수주생산과 계획생산으로 구분됩니다.
ERP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생산방식이 수주생산인데, 계획생산 같은 경우 빈번한 변경에 따른 신속한 대응체계 수립에 어려움이 있어 ERP시스템을 이용한 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K-System 에서는 판매계획 – 생산계획 – 구매계획 으로 연계하여 간편하게 계획생산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현재 시스템의 구성
영업모듈에서 월 판매계획을 수립하고, 월 판매계획정보를 기준으로 3개월단위 월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월생산계획을 기준으로 장납기 자재에 대한 MRP 를 산출할 수 있고,
월생산계획을 기준으로 주간단위 생산 Forecast 를 산출한 후, 확정된 생산계획 또는 작업지시를 생성하는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진행방법

1) 영업 담당자는 연간 판매계획 및 월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ERP 시스템에 등록 합니다.

 

2) 월생산계획 등록 화면에서는 영업담당자가 등록한 “월실행계획” 정보를 불러와 월 생산계획을 수립합니다.

ⓐ 계획차수증가 : 월 생산계획이 변경되는 경우 계획차수를 증가하여 변경내역에 대한 History 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월생산계획생성 : 영업담당자가 수립한 월 실행계획 정보를 불러와서 월별 생산가능 수량을 생성해 줍니다.
ⓒ 확정/확정취소 : 월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확정처리 하여 계획정보에 대한 마감처리를 수행합니다.

 

 

3) 월생산계획 수립 후 장납기 자재에 대한 발주를 위해서 월소요자재 화면을 이용하여 MRP 를 산출하고, 장납기자재에 대한 구매요청을 수행합니다.

ⓐ 소요자재생성 : 월생산계획수립한 제품 또는 반제품을 기준으로 하위 구성된 소요자재에 대한 내역을 불러옵니다.
ⓑ 구매요청생성 : 산출된 소요자재 중 장납기 자재에 대한 발주예정일 기준으로 구매요청을 생성하여, 구매담당자가 해당 원자재에 대한 구매발주 를 처리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 줍니다.

 

 

4) 월생산계획 수립된 정보를 기준으로 해당월의 일자별로 생산계획 Forecast 를 생성하고, 수립된 계획에 대한 확정처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 생산수량할당품목가져오기 : 생산사업장의 생산계획년월 기준으로 품목Master 에서 등록한 1일적정생산량을 고려하여, 생산계획수량을 가져옵니다.
ⓑ 일자별생산수량할당계산하기 : 시작일과 간격으로 1일적정생산량을 횟수만큼 시트에 가져오고, [생산계획 제외일등록]에서 등록한 휴일은 제외하여 계산합니다.

 

 

5) [생산계획Forecast입력]에서 작성한 일자별 생산계획을 확정처리 하고, 확정처리 시 해당 일자별로 확정된 수량을 기준으로 생산계획 및 작업지시 정보를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 확정처리 : 확정일자 기간에 포함된 일자별 생산계획 수량에 대해 확정이 이루어지며, 모제품과 하위의 반제품에 대해 일괄로 생산계획데이터와 작업지시데이터를 자동생성해 줍니다.
ⓑ 확정취소 : 확정처리 후 수정 또는 변경이 필요한 경우 확정취소를 하게 되면, 만약 생성된 생산계획 건이 생산실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일자의 계획 건에 대해 확정취소처리가 가능합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