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소프트랩 사내식당 : ‘맛’과 ‘건강’, 그리고 ‘재미’까지 세 마리 토끼를 잡는다!

[식당 전경]

 ABC추진본부 CCI 박미선

 

“금강산도 식후경”

많은 회사들이 직원 복지 향상을 위해 신경 쓰고 있습니다. 그 중 단연 화제가 되는 것은 바로 식사입니다. 식사를 한 끼도 안 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겠죠. 일부 기업들은 좋은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최고의 복지”라 여겨 수준 높은 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 대부분을 집 밖에서 보내는 사회인들에게 “식사”란 가뭄에 단비와 같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문 식당에 가서 먹고 싶은 메뉴를 먹는 것도 좋지만, 매일 점심 메뉴를 고르는 것도 일이다 보니 사내 식당에서 해결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주어진 메뉴를 먹어야 하는 사내 식당의 경우, 입맛에 맞지 않거나 가격이 비싸거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외면 받게 됩니다.

 

유명 브랜드를 입점시키거나 전문 서비스 업체를 이용한 식당들이 많지만, 영림원소프트랩은 조금 다릅니다.

식당을 담당하시는 영양사님을 정식 채용하여 회사 직영으로 사내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타 비용 등으로 낭비되는 부분이 적어 질 좋은 재료로 메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리공간이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조리함으로써 나트륨을 낮추고, 영양과 건강을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습니다.

 

사무실 아래 자리잡은 사내식당은 아담하지만 따뜻하고 편안해 보이는 공간입니다. 조리과정을 투명하게 볼 수 있고, 식사 중에는 편안한 음악이 나와 직원들간의 담소와 교류도 활발합니다.

9

[식단표]

사내 ERP 또는 모바일 ERP를 통해, 다음 일주일 간의 식단을 확인한 후 식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점심은 오전 10시, 저녁은 오후 3시까지 식사 신청 및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인원에 맞는 식사량으로 잔반을 줄이기 위해 식사 신청을 받고 있지만, 사내 문화인 “신뢰를 바탕으로” 를 접목하여 식사 신청을 어기는 경우 벌금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사 신청 후 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500원, 식사 신청을 하지 않고 식사를 할 경우 300원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1년 동안 모은 벌금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하고 있습니다.

메뉴는 한식, 중식, 양식, 일식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제공되며 매 끼니마다 메인으로 육류 메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 끼니마다 겹치는 부분 없이 알찬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매주 수요일의 경우 “수다날(수.요일은 잔반 없이 다. 먹는 날.)”로 지정하여 별도의 ‘특식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0

[이벤트판]

11

[이벤트]

식사만 하고 가면 조금 아쉬우시죠? 즐거운 식당 문화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이벤트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행운의 요구르트 뽑기, 석식 특식 이벤트, 최다방문자 감사 선물 이벤트, 이달의 생일자 선물 증정 이벤트 등, 영림원 사내 식당은 밥만 먹고 가는 곳이 아니라 이벤트를 통한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식당을 사용하는 직원들이 즐거울수록 회사에 대한 애착이 생기고 일의 능률도 오를 것이라 판단하였기에 영림원은 좀 더 맛있고 즐거운 사내식당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12

[설문조사]

새로운 메뉴나 이벤트 등을 시도해 보고, 정기적으로 직원들의 이용 만족도를 조사하여 결과를 적극 반영합니다. 기타 개개인의 아이디어도 적극 수렴하여 열린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3

[바 전경]

사내 식당은 또 하나의 사무실입니다. 단순히 식사를 하는 장소가 아니라 사내의 행사가 있을 때, 외부 방문이 있을 경우에도 만남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당 한 켠에 자리잡은 바(Bar)는 언제든 직원들이 편한 시간을 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담소의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가볍게 맥주 한잔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인터넷 상에는 ‘우리 회사 식당’에 관련된 글들도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잘 해주는 우리 회사 좋다! 라는 것이 요점이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좋은 식단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먹거리는 변하지 않는 화두이고, 질 좋은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내부적인 복지 향상뿐만 아니라 회사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식단에 신경 쓰는 많은 기업들 중 특히 IT 업체들의 사례가 많이 보이는데, 영림원소프트랩의 사내식당 또한 결코 뒤지지 않는 사례라고 이 글에서 자신 있게 말씀 드립니다.

14

15[실제 식단]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