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ERP 구축을 위한 필수 요건 1 & 2

2-

 

  1. 제품 기능의 정교함과 더불어 경험 많은 컨설턴트 유무 확인

우수한 ERP라는 것의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는 최신 기술이 포함된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멋있어 보이는 것 일수도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제공되는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많은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게 되며 비용의 증가는 물론 시스템 안정성을 담보하기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자사의 전체 업무프로세스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개선해야 할 프로세스를 파악한 후 자사의 인력 등 자원 현황에 따라 현실적으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패키지를 선정하는데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잘못된 패키지 선정은 ERP 구축 시 다수의 커스터마이징 등을 유발하여 비효율적인 일정과 비용을 발생 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예상치 못한 제약으로 인하여 당초 기대했던 목적을 달성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ERP 시스템이 원가관리 기능을 지원해야 하는 경우, 단순히 원가가 계산되는 것 자체보다는 얼마나 정교하게 관련 정보들을 반영하여 정확히 산출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차이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ERP내의 원가 관련 기능의 수준이며 이러한 기능이 부족한 시스템을 선택할 경우에는 기업이 목표로 하는 결과를 얻는데 실패할 것 입니다.

하지만, ERP 시스템의 구축은 소프트웨어 개발전문가들만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ERP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서는 기업 현장의 업무를 이해하고 이를 최적화하는 대안을 줄 수 있는 업무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또한 ERP 시스템은 단순한 업무용 소프트웨어와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내용이 방대하고 섬세하기 때문에 이를 이해할 수 있는 ERP 컨설턴트가 필요합니다. ERP를 선택할 때 패키지 검토는 물론 이러한 능력 있는 컨설턴트의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3-

 

  1. 최적의 ERP 구축 추진팀(TFT)의 구성

TFT는 회사의 전체 또는 해당 업무 프로세스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고 ERP 구축 과정에서 대두될 수 있는 문제점과 회사에 요구되는 ERP 구축 결과의 모습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직원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ERP 구축 시 현업 TFT 구성원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시간이 가능한 직원을 선발하거나 직급이 낮은 직원에게 떠넘기어 구성하기 보다는 회사에 오래 근무하여 경험이 많으면서 가능하다면 경영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는 임직원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성하여야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기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에는 통상적으로 컨설턴트 및 개발자 등의 공급사의 인원과 구축 기업의 정보를 제공하고 관리하기 위한 현업 TFT가 참여하게 됩니다. 이때 어느 쪽이라도 ERP 구축을 위해 요구되는 적절한 능력이 부족하다면 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고 잦은 이슈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 입니다. 특히 다른 구성원보다도 공급사의 프로젝트 관리자(PM)와 구축 기업의 현업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가 전체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특히, 현업 프로젝트 관리자는 ERP가 구축되는 기업의 대표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공급사 컨설턴트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ERP 공급사와 자사 내부간의 이견을 합리적으로 조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에 걸맞는 충분한 자질이 부족할 경우에는 프로젝트 진행 자체가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다른 모든 조건이 충분하더라도 프로젝트 관리자를 비롯한 TFT 구성원의 자질이 부족하여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인원으로 TFT를 구성하고 프로젝트 성공에 대한 의지를 높이기 위해 강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ERP 도입의 목적은 결국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이기 때문에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현업의 의견도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존 업무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도출하고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의 현업 업무 담당자들을 TFT에 (비상임이라도)포함시켜서 프로젝트 진행 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