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으로 확장될 미래사회

[참조자료 : State of Connectivity – Analysys mason 보고서]

 

  ABC추진본부 CCI 박미선

 

1969년 10월 29일 미국, 인류 최초의 인터넷인 ‘아르파넷’의 데이터 전송 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두 컴퓨터 사이의 거리는 640km, 약 한 시간에 걸쳐 완성된 최초의 인터넷 접속 개시어는 “Log In”이었습니다.

단 두 대의 컴퓨터를 연결했던 인터넷이 현재 32억명의 사용자들을 연결하리라고는 그 당시 어느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된 지난 30여년간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PC만 연결하던 인터넷은 이후 모바일 기기 연결로 확산되었고 웨어러블 기기의 등장에 이어 IoT서비스가 등장한 현재는 본격적인 사물인터넷 연결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이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가스레인지를 잠그지 않고 외출하였을 때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잠글 수 있는 경우를 바로 사물인터넷 적용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들은 자신을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IP를 가지고 인터넷으로 연결되며, 의사소통을 위해 ‘센서’를 사용합니다.

센서는 앞으로 어디에든 붙어 수많은 정보들을 수집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실시간으로 꼭 필요한 곳에 에너지나 지원을 보낼 수 있고 주차난이나 응급상황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클라우드 컴퓨팅에 의해 빅 데이터로 연결된다면, 단순히 물건이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

[“10년 후” 중]

 

지금까지의 인터넷은 ‘사람’이 중심이 되어 ‘사람’과 ‘데이터’가 연결되거나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었다면 앞으로 사물인터넷은 ‘사람’ 없이 ‘사물’ 끼리 스스로 정보를 전달하고 판단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2009년까지 사물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는 사물의 개수는 9억개였으나 2020년까지 이 수가 260억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물인터넷이 발달하게 되면 연관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과 같은 또 한번의 혁신이 일어날 것입니다.

첫째, 사물인터넷의 기본 요소인 ‘사물 신원’의 유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IP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128비트인 IPv6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둘째, 사물들의 센서를 통해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효율적인 알고리즘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셋째, 사물인터넷의 정의상 모든 사물이 해킹의 대상이 될 수 있어 사물 인터넷의 발달과 보안체계의 발달은 함께 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가까운 미래 사회를 선도할 새로운 시장으로 “사물인터넷”이 대두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관심이 높습니다. “사물인터넷”은 모든 사물이라는 대상에,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만났을 때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와 모바일 경쟁력 등 사물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정부도 사물인터넷 성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IoT 혁신센터를 설치해 작은 스타트업들이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의 노하우와 만날 수 있도록 멘토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 특성상 제조업계가 사물인터넷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8

[사물인터넷 시장 동향]

사물인터넷은 이미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물결이 되었습니다. 사물인터넷이 대중화됨에 따라 개개인으로서 트렌드에 따라가야 하는 것은 물론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참조자료 : 세계 액세스 상황에 대한 연례 조사 보고서 State of Connectivity – 페이스북 지원을 통해 Analysys mason에서 개시한 보고서]

[참조자료 : 10년 후, 한국경제TV산업팀 지음, 지식노마드, 도서]

[참조자료 : 위키피디아 – 인터넷, MQTT, Hello Word!, 사물인터넷]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