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ERP 구축을 위한 필수 요건 3 & 4

 

  1. 경영진의 관심과 확고한 의지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프로젝트는 최고경영층의 관심과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ERP의 구축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업무처리 방식 등의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저항의 발생이 불가피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고경영진의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조직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독려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서간 조율이 필요한 사안에 관하여서는 하향식(Top-Down)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한편, ERP 도입은 조직 구성원의 편의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한 것인 만큼 ERP 도입에 관련하여 경영진과 실무진 간의 관점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경영진의 ERP도입에 대한 명확한 목적의식과 경영 개선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없다면 잘못된 결정을 하게 되어 ERP 도입 후 경영 개선을 위하여 기대했던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ERP 프로젝트에서 현업의 프로젝트 참여도는 프로젝트 성공의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영진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야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하여 경영진의 관심이 표출된다면 이는 전사적인 참여로 연결되어 보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1. 명확한 프로젝트 범위와 체계적 구축 계획

EPR 공급 업체 및 제품을 선정하기 전에 프로젝트의 범위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현업사용자를 포함한 임원진이 참여하여 세부적이고 정확한 RFP를 작성 후 공급 업체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RFP가 명확하지 않으면 프로젝트 범위에 대한 의견차이로 공급사와 갈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일부 ERP 공급사들은 독자적인 구축방법론 없이 일정계획만을 설정하여 주먹구구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축방법론은 프로젝트 관리 방안을 담고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론에 의하지 않는 프로젝트는 관리가 되지 않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으며 상당히 지연되거나 결국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ERP 공급사가 독자적이고 실질적인 구축방법론을 가지고 있는지 사전에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4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