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림원소프트랩입니다.

클라우드 전문가 그룹 ‘베스핀글로벌’에서 올해 초 국내 사업체의 IT부서 및 클라우드 담당자 405명을 대상으로 국내 기업의 클라우드 활용 현황 및 전망 등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설문조사서 다운로드 받기

먼저, 2019년 클라우드로 전환을 고려하는 분야로 중견/중소기업 영역에서
1위 DBMS (46.6%), 2위 ERP시스템 (37.9%) 으로 나타났습니다.

영림원에서도 ERP도입문의시 클라우드를 활용한 도입문의가 최근에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영림원도 2012년부터 발빠르게 준비하여 2014년 클라우드 서비스 ERP를 런칭하여 현재 140여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축형 ERP 사용 고객도 영림원소프트랩을 통해서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하시면 시중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사와 협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ERP가 기업의 핵심 어플리케이션으로써 보안, 안정성 등의 이슈에 민감하여 클라우드 전환이 더딘 편이었으나, 이번 설문에서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는 분야 2위에 오른 것을 보면 과거에 비해 보안, 안정성 등 장애 요소들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해소되었음을 반증하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플랫폼상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의 보안체계를 충족시키고 있으나, 그래도 불안하신 분들은 3rd Party 솔루션을 추가로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DBMS 분야에서도 Microsoft SQL 2008 이 2019년 7월 19일에 지원종료가 되었습니다. 지원종료전에도 보안 업데이트에 대해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했지만, 아예 지원종료 됨으로써 보안에 취약한 상태로 서비스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사유로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DBMS를 사용한다면 보안업데이트나 지원종료 및 업그레이드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니, 추후 ERP 등 기업 솔루션 구축시에는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DBMS 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bespin

 

클라우드 공급사 선호도는
1위 AWS (40.2%), 2위 Microsoft Azure (29.1%) 로,

클라우드 DBMS 선호도는
1위 AWS (48.6%), 2위 Microsoft Azure (25.7%) 로 나타났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안정적인 기업 솔루션 제공을 위해 Microsoft 계열의 DBMS 및 서버를 기반으로 ERP 제품을 제작 공급하고 있습니다. 중견/중소기업에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ERP 제품공급 위해서는 저렴하지만 안정적으로 서버 및 DBMS 업데이트 서비스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서비스형 ERP를 개발할 당시에도 동일한 사유로 Microsoft Azure DBaaS를 선택했습니다. 6년동안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로 일래스틱(elastic) 관리방식을 적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면서 동시에 비용절감을 하고 있으며, 고객사 사용량 및 성능을 모니터링 후 빠르게 스케일업, 스케일아웃 적용을 통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기준(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 지원, 고객대응 7개 기준)에 대해 확인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으로부터 품질성능 수준을 인정 받았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확인을 받은 ERP 서비스로는 영림원소프트랩의 클라우드 서비스 ERP-“시스템에버”가 유일합니다.

또한 영림원에서는 맞춤형(구축형, On-Premise) 고객들도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간에 서비스 될 수 있도록 준비되면 뉴스레터를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베스핀글로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클라우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설문 리포트를 다운로드 받아 2019년 국내 클라우드 도입의 현 주소에 대한 이해를 넓혀 보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서 다운로드 받기

감사합니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