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팀 이원석

 

외주업체에 통한 회사에서 일부 자재를 지급하고 외주업체에서 자재를 직접 구매하여(=도급자재) 가공처리시 도급자재비를 외주가공비로 처리할 경우 제조원가에서 원재료비가 외주가공비로 처리되어 실제 재료비가 투입금액보다 적게 계산되어 원가왜곡이 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이 경우 도급자재를 원자재 구매로 처리하고(Ⅱ. 5-1 ~ 5-4의 절차) 순수가공비만 외주가공비로 처리하여 원가계산시 재료비와 외주가공비를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Ⅰ. ERP 생산 기본정보 수정절차 에서는 기존 외주가공비로 처리하기 위해 설정되어 있는 경우의 변경절차와 신규 외주가공품에 대한 등록절차를 함께 설명하고,
Ⅱ. 외주가공비건의 수주등록 ~ 외주발주 /정산까지 업무처리 순서 에서는 Ⅰ.에서 변경된 설정에 따라 실제업무를 처리하는 순서를 설명합니다.

 

Ⅰ. ERP 생산 기본정보 수정절차 입니다.
1. 품목등록
2. 자재등록
3. BOM 등록
4. 품목별공정흐름유형등록
5. 제품별공정별소요자재등록
6. 제품별공정별워크센터등록
7. 생산사업장별생산품목등록 (외주계약일 경우는 등록필수)
8. 외주계약등록의 수정 또는 변경작업을 진행 합니다.

 

1. 품목등록
-신규 제작되는 ‘외주가공제품’을 등록합니다.
erp10

 

2. 자재등록
– 외주가공제품에 소요되는 원자재를 등록합니다.
erp10-1
 
3. BOM등록
– 신규제작 외주가공제품의 BOM 을 등록한다(무상사급품과 외주처의 도급원자재를 함께 등록합니다.
– 기등록된 BOM에는 외주처에서 직접 구매하는 도급원자재를 추가등록합니다.
erp10-2
 
4. 품목별공정흐름유형등록
-신규등록된 외주가공제품에 공정흐름유형을 등록합니다.
erp10-3
 
5. 제품별공정별소요자재등록
-기등록된 제품이나 신규제품에 대해 ‘BOM에서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도급자재를 추가로 등록합니다.
소요량의 분자/분모는 실제 사용량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1:1로 등록을 해도 원가계산에 문제는 없으나, 실제 투입량을 산출할 수는 없습니다.
erp10-4
 
6. 제품별공정별워크센터등록
-신규등록된 외주가공제품 에 워크센터를 등록합니다.
erp10-5
 
7. 생산사업장별생산품목등록
-신규등록된 외주가공제품 에 공정흐름차수명 /생산사업장등 필수값을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erp10-6
 
8. 외주계약등록
-기등록된 외주거래처의 경우 ‘외주단가’를 수정해야 합니다.
– ‘소요자재가져오기‘ 버튼 클릭 후 ‘ 소요량 분자/분모 확인 후 저장을 합니다.
erp10-7

 

Ⅱ. 외주가공비건의 수주등록 ~ 외주발주 /정산까지 업무처리 순서
1. 수주입력
2. 생산의뢰입력
3. 생산계획입력
4. 외주계획조회
5. 외주발주입력
5-1. 구매품의입력
5-2. 구매품의품목조회 -> 구매발주입력
5-3. 구매발주품목조회 -> 구매납품입력
5-4. 구매납품품목조회 -> 구매입고입력
6. 자재출고요청품목조회(외주)
7. 자재출고입력
8. 외주발주조회 -> 외주납품입력
9. 외주납품입력 -> 납품수량 입력 후 외주입고처리로 점프
10. 외주입고입력
11. 구매외주입고정산처리 를 합니다.

 

1. 수주입력
-기존업무와 동일하게 처리 합니다.
erp10-8
 
2. 생산의뢰입력
-기존업무와 동일하게 처리합니다.
erp10-9
 
3. 생산계획입력
-기존업무와 동일하게 처리합니다.
erp10-10
 
4. 외주계획조회
– 기존업무와 동일하게 처리합니다.
erp10-11
 
5. 외주발주입력
– 외주발주는 외주가공비만 수량*단가 로 금액을 입력합니다.
=> 변경되는 업무처리절차 입니다.
– 단가는 외주가공비로 처리할 금액을 계산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erp10-12
 
5-1. 구매품의입력
– 원재료 구입분은 ‘구매품의입력’으로 진행합니다. => 신규진행 업무입니다.
-> 외주가공비 금액중 ‘원재료’ 구매로 처리될 건의 수량과 단가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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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구매품의품목조회 -> 구매발주입력
=> 신규진행 업무입니다.
erp10-14
 
5-3. 구매발주품목조회 -> 구매납품입력
=> 신규진행 업무입니다.
-> 구매납품입력의 창고는 외주처창고로 등록해야 합니다.
erp10-15
 
5-4. 구매납품품목조회 -> 구매입고입력
=> 신규진행 업무입니다.
– 입고정산은 외주가공비와 함께 처리합니다.
-> 구매입고입력의 창고는 외주처창고로 등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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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재출고요청품목조회(외주)
=> 변경된 업무입니다.
-> 출고처리할 품목은 실제 지급하는 품목과 도급자재 (=외주처의 구매품목)를 함께 출고처리해야 합니다.
=> 실물은 무상사급자재 만 있고 도급자재는 시스템상 처리만 하는 것입니다.
erp10-17
 
7. 자재출고입력
=> 변경된 업무입니다.
-> 출고처리할 품목은 실제 지급하는 품목과 도급자재 (=외주처의 구매품목)를 함께 출고처리해야 합니다.
=> 실물은 무상사급자재 만 있고 도급자재는 시스템상 처리만 하는 것임.
erp10-18
 
8. 외주발주조회 -> 외주납품입력 으로 점프한다.
-기존업무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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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외주납품입력 -> 납품수량 입력 후 외주입고처리로 점프
-기존업무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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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외주입고입력
(외주납품수량 입고처리 및 외주처 지급 ‘사급자재’ 정산되어 외주처 재고에서 차감된다)
=> 변경된 업무입니다.
-> ‘정산자재조회’ 버튼 클릭하여 무상사급 및 도급자재를 투입처리하여 원재료-> 원재료비로 대체 처리하는과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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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매외주입고정산처리
(‘원재료’ 및 ‘외주가공비’를 선택하여 전표처리합니다.)
=> 변경된 업무입니다.
-> 외주가공비와 원재료를 선택하여 ‘분개전표처리’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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