永-Way 단상 69 “나는 왜 독서토론회를 지속하려 하는가?” (2025.12.01)

“나는 왜 독서토론회를 지속하려 하는가?”
2025.12.01
필자는 영림원소프트랩의 대표이사로서 일년 중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는 일이 전직원과 함께하는 독서토론회입니다. 올해도 20회에 걸쳐서, 1 회당 약 20명의 참석자가 제출한 사전과제를 읽는 데 꼬박 4-5시간이 걸려 다 읽고 나면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느끼며,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독서토론회를 진행하고 저녁에 카페테리아에서 저녁과 와인을 함께 즐기는 시간을 갖습니다.
매년 3권의 책을 다음의 기준으로 선정해, 개인 삶의 성장을 일깨우는 책, 조직 생활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책, 세상과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는 책 중 개인이 택일하여 읽고, 7개의 질문이 주어진 사전 과제를 작성 제출하고, 독서토론회에 한 번 참석하게 됩니다.
사전 과제를 제대로 참석하려면 책을 두 세번 읽어야 하고, 문장을 다듬는데 다소 시간이 걸려서 그런지 독서토론회를 힘들어 하며 계속해야 하는가에 대해 회의감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나는 도서 선정을 위하여 여러 권의 책을 읽고, 사전 과제 질문서뿐만 아니라 공정한 우수 과제 평가를 위해 과제 답안서를 3권 다 작성하고, 400 여 명의 사전과제를 다 읽고, 20 회에 걸친 독서토론회를 진행해야 합니다.
왜 이렇게 힘든 일을 일년 중 가장 중요한 일로 여기고 지속하려 할까요?
내게는 400 여 명의 직원들을 개인적으로 만나 써낸 글로 개인을 이해하고 와인을 함께 마시는 30분간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부서로 이루어진 5명 1개 조로 30분씩 4개조와 만남- 실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에 매우 소중한 시간입니다.
직원 각 개인에게는 인지적 참을성을 길러 본인의 사고 역량을 키우고, 문장력을 다듬어 대화와 발표에 대한 연습 기회가 될 것이고, 10년 정도 하게 되면 제대로 된 독서 습관이 몸에 익혀질 것이란 기대를 합니다.
기대 효과를 꼽아 보자면 CEO한테는 구성원들을 이해함으로써 적재적소에 인재를 활용할 수 있는 바탕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조직 차원에서는 세대 차이를 극복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화를 이루는 단초가 될 수 있으며, 각 개인은 독서 지속으로 시야를 넓히고 창의성을 증대 시키며, 나아가 아이들한테도 책 읽는 습관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하여 필자가 CEO로 재직하는 동안 지속하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Y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