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제품 제조업] 스마트팩토리 확산사업을 통한 '극동제연' ERP 구축사례

작성자
고객가치마케팅팀
작성일
2019-05-22 10:14
조회
826

Ⅰ. 기업현황


  1. 고객 : 극동제연공업㈜

  2. 업종 : 브레이크액, 부동액, 워셔액, 엔진오일 등의 자동차용 윤할유 등.

  3. 기간 : 2018년 10월 1일 ~ 2019년 3월 31일 [6개월]

  4. 구축 범위 : 운영, 인사/급여, 재무회계, 영업/물류, 구매/수입, 활동기준원가, K-Branch, EIS 등

[그림 - 극동제연 홈페이지 메인 화면]  http://www.jeyen.com/




Ⅱ. 고객사소개


  • 극동제연공업(주)는 부산에 본사가 있으나 실제적인 본사 업무는 평택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평택, 언양, 온산2 및 보은에 생산사업장이 있고 추가로 판교에 영업, 온산1에 창고가 있습니다.

  • 연구소는 별도 법인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주력 판매 품목은 브레이크액 , 부동액, 워셔액, 엔진오일 등의 자동차용 윤할유 등을 생산하여 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림 - 극동제연 홍보갤러리]  http://www.jeyen.com/home/bbs/board.php?bo_table=gallery_kr 



Ⅲ. ERP 도입 목적


  • 관계사[천일아이엔씨]에서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기존 시스템의 기술적 진부화에 따른  ERP 고도화 필요성[확장성(그룹웨어 등) 및 변화 요구(Best Practice)]에 대응 어려움에 따라 사전 진단 및 요구사항 수렴 과정을 통해, 전사적으로 개선해야 할 공통과제와 각 부문에서 개선되어야 할 세부이행 과제를 도출하여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1. 2019년 2월 1일 오픈 일정에 맞춰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약 5개월 동안 기존 시스템과 병행 가동을 하여 2019년 7월 1일부터 단독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사전 일정계획을 철저히 준비함

  2. 시스템 오픈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기준 데이터 사전 검증, 시나리오에 따른 표준 프로세스 데이터 검증을 현업 TFT 중심으로 집중적 실시하여 현실 업무와의 GAP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위한 대안을 현업 담당과 협의하여 업무처리에 대한 공식적인 To-Be를 확정

  3. 연간 사업계획 및 월실행 판매계획 대비 실적 관리가 될 수 있는 ERP를 구현하기 위해 TFT 중심으로 개선과제 도출하여 K-System Genuine을 기준으로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사용 방법 미비에 따른 활용도가 미진했던 부분은 To-Be 프로세스에 맞게 반복적인 시나리오 점검 및 교육을 실행함

  4. 매주 구축 일정표_WBS(상세일정계획 포함), 요구사항GAP정의서 및 추가개발 프로그램 리스트 등의 PJT 진행 사항을 주간 보고 시 공유함으로써 프로젝트 일정 상에 예상되는 리스크를 최소화하였음

  5. 기준정보 관리 및 TR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현업과 수시로 소통하면서 관련 회의를 실시하여 해결 방안 마련

Ⅴ.구축 후 기대효과


  • 기존 관계사 개발 시스템의 기술적 진부화 및 고도화 미비로 작업 효율이 부진했던 부분을 K-System Genuine을 기준으로 연계 프로그램 추가개발을 통하여 다양한 마감 및 분석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질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 단, 기준정보 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업무별 Key Man의 교체시 역할 대체 방안이 현업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각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는 정보지원 조직 또는 담당 역할이 중요합니다.

  • 적용 업무의 추가 및 법인 추가 등 정보환경이 변화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표준프로세스 적용을 적극적으로 유지했으므로 시스템적으로 안정성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Ⅵ.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언


  • 고객사의 경우 기존 시스템의 장시간 사용으로 변화에 대한 두려움 및 다양한 요구사항이 공존하고 있었지만 기준정보 및 프로세스 정비를 통하여 극동제연에 맟게 To-Be 프로세스 확정 및 추가개발을 하여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 일반적인 사항이기도 하지만, 실행가능한 일정과 사전 준비된 교육 및 프로세스 활용, 현업 TFT및 Key Man 활용, 이슈해결을 위한 상호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관계 등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고객사나 구축사의 목표는 구축범위와 일정이 가장 큰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상호간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충분한 신뢰감을 공유하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Ⅶ. 고객사 Item 이미지


[그림 - 극동제연 홈페이지 제품 소개]  http://www.jeyen.com/new_kr/premium-long-life-antifreez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