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KR글로벌네트웍스 ERP 구축 성공사례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05-10 15:29
조회
108
kr motors3
I. 프로젝트 개요

1. 고객 : KR글로벌네트웍스㈜
2. 업종 : 이륜차제조, 부품판매
3. 기간 : 2016년 7월 25일 ~ 2016년 11월 24일 (4개월)
4. 구축 범위 : HR, 회계, 영업/물류, 구매, 은행연동, PDA연동, PRM 주문 연동



Ⅱ. 구축과정

1. 주내용
KR글로벌네트웍스㈜는 제조사 KR모터스㈜의 판매 부문이 분사한 독립 법인회사입니다.
(판매법인 : KR글로벌네트웍)
기존 AS-400시스템의 판매/구매 관리업무를 신규ERP에 구축을 하였고, 신규 ERP와 기존 외부System간의 인터페이스(PDA, 대리점관리, 근태리더기, CMS등)를 진행하였습니다.
System Open을 10월 1일 판매법인 사업개시일에 해야 하는 기한 제약이 있었으나 협업과 개발범위를 조율하며 기간 내 구축하였습니다.

2. 이슈 및 해결방안
1) 십 수년간 기존 AS-400시스템 업무에 익숙한 업무체계와 사용자 마인드 변화의 어려움.
→ TFT팀 중심으로 가동 한달 전 표준프로세스의 반복적인 시나리오 점검, 교육 실행
본사 및 사업소별 반복교육 실시함(가동 전후에도 실시)
2) 영업관리부문에서 기존 본지점 관리업무 사용을 그대로 요구하는 이슈 발생
→ 부서별 사업장단위, 전표관리단위 구분, 매출처리 하도록 적용
3) 본사에서 입, 출고처리되는 자산(완성차/부품)에 대해서 PDA 적용을 요청함으로 현장 재고 동기화 관리에 따른 프로세스 재정의 이슈 발생
→ 완성차, 부품 입고, 출고, 이동시 운송정보와 함께 PDA 인터페이스 처리
완성차는 차대번호별 LOT관리를 해야하므로 납품 시, 출고시 개별 분할하여 처리
(일괄처리 예외를 위한 납품, 수출invoice 일괄업로드 보완)
** 문제해결을 위해 상시적 이슈대책 회의 실시 => 현업과 소통

3. 구축방법
1) 10월1일 고객사의 법인 오픈 일정에 맞춰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병행 가동 없이 정상운영 해야 하므로 가동을 위한 사전 일정계획을 가능한 세부일정으로 철저히 준비하였습니다.
2) 준비기간이 짧기 때문에 기준 데이터 사전검증, 시나리오에 따른 표준 프로세스 데이터 검증을 현업 TFT중심으로 집중적 실시하여 현실 업무와의 갭(GAP)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위한 대안을 현업 담당과 협의하여 업무처리에 대한 공식적인 TO-BE를 확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3) 기준정보 정리 후, 개발프로세스 적용 후, 본가동 후 등 여러 차례 본 DB환경을 테스트 DB로 그대로 복사하여 다양한 예외에 대해 충분한 데이터 검증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행하였습니다.
4) 추가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통합목록을 정하고 개발 완료 기간을 3단계 구분하여 개발사항을 체크하고 현업과 공유하면서 데이터 검증하였습니다.
5) 가동전 TFT팀 교육을 통해 Super User를 지정하고 운영시 발생하게 되는 대응 사례에 대해 충분히 교육하여, Sub컨설턴트 수준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헬프데스크 운영 (주체: TFT, 현업 Super User)



Ⅲ. 구축 효과
기존 엑셀로 업무별 마감을 하던 일을 ERP시스템으로 적용하면서, 다양한 분석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질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AS400 시스템을 사용했기에 데이터 활용 면에서는 반응이 좋음)
또한 데이터 오너쉽이 사업소별, 담당별 체계로 변화되고 화면 처리가 쉬워져 일일 판매 데이터, 재고 동기화가 실현되어 신속한 업무 판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기준정보 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업무별 Super User의 교체시 역할 대체 방안이 현업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판매법인 정보화를 통합할 수 있는 정보지원 조직 또는 담당 역할이 중요합니다.
(현재 구축에 참여했던 KR모터스 정보지원팀, 현업 업무별TF팀 담당자가 Super User 역할을 함)

적용 업무의 추가 및 법인 추가 등 정보환경이 변화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표준프로세스 적용을 적극적으로 유지했으므로 시스템적으로 안정성이 유지됩니다.



Ⅳ. 성공을 위한 제언
고객사의 경우 기존 시스템으로 장시간 이륜자동차, 자동차부품 판매사업을 다양한 유통구조에 맞게 사용해 왔기 때문에, 현장 실재고 동기화에 따른 PDA 개발공수, WEB주문과 관련된 개발사항 등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표준 개발공수 가이드라인 관리와 구축사의 적극적 개발지원(개발자, 지원조직)과 현업 PM의 간접적인 개발환경(PRM부분) 지원으로 완료일정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사항이기도 하지만, 실행가능한 일정과 사전 준비된 교육 및 프로세스 활용, 현업 TFT및 Super User 활용, 이슈해결을 위한 상호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관계 등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고객사나 구축사의 목표는 구축범위와 일정이 가장 큰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상호간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충분한 신뢰감을 공유하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