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g. 1) PI의 추진 요소 (SPIO Model)

 

 

  사업고도화 담당 이호창 전무이사

 PI의 기본 Ⅱ

 

6. PI (Process Innovation)의 혁신 포인트

PI (Process Innovation)는 추진 목적과 배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해야 할 일의 혁신, 일하는 방법의 혁신, 일하는 조직의 혁신 및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 혁신의 4대 영역을 혁신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하면,

  •   해야 할 일의 혁신은 하고 있는 부가가치가 적은 일을 하지 않거나, 하고 있지 않은 일 중 부가가치가 큰 일을 추가로 하는 혁신
  •  일하는 방법의 혁신은 미션이 바뀌고 기준이 바뀌고 업무처리의 절차와 순서가 바뀌고 업무 처리를 위한 수단이 바뀌는 업무 프로세스의 혁신
  •   일하는 조직의 혁신은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이 바뀌고 조직의 역할과 책임이 바뀌고 평가 기준이 바뀌는 조직의 혁신
  •  시스템의 혁신은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전산 시스템이 바뀌는 정보 시스템의 혁신

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1절의 “PI는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의 성과 지표들의 비약적인 향상을 이룩하기 위해 모든 사업 활동(프로세스, 시스템,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 고려하고 급진적으로 재설계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7. PI의 역할

3절. PI의 개념에서 PI의 추진 목적과 추진 목표에 대하여 언급하였듯, 대부분의 기업들은 Mega Competition이라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현재의 업무 처리 방식(업무 프로세스), 정보시스템 및 조직 등을 고객지향으로 바꿈으로써 경쟁 우위의 변화 대응력을 조기에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기업 핵심 성과의 극적 향상을 위하여 PI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Business 발전에 대한 PI의 역할을 간단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30년전 은행의 입출금 전표와 현재 은행의 입출금 전표는 거의 유사합니다. 이는 입출금을 위하여 은행에서 관리하여야 할 데이터의 구성(Attribute)은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은행에서 입출금 업무를 처리하는 업무 프로세스는 최초 수기 통장 → 온라인 단말기 → ATM [1]→ Internet Banking → Mobile Banking → 생체칩 [2] 으로 계속 발전을 해 왔습니다. 이는 Business의 발전은 Process Innovation을 통한 Process의 발전이 기본이 되어야 하며, Data Modeling은 안정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함을 의미합니다.

 

8. PI의 추진 요소

PI의 추진 요소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추진 요소들이 서로 일체화되어 정의/설계 및 구현이 되어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는 현황입니다.

PI의 추진 요소는 주로 업무 프로세스, 정보기술 및 조직의 3대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3대 요소가 서로 삼위일체가 되어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달성을 지원하여야 하므로 영림원에서는 PI의 추진 요소를 전략, 업무 프로세스, 정보기술 및 조직의 4대 요소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위의 (Fig. 1) 에서 이를 간략히 도식화하였습니다.

 

9. PI의 기대 효과 요소

과거에 수행되었던 수많은 PI (Process Innovation) 프로젝트의 수행 결과를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외적으로는 업무처리 스피드 및 업무의 품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으며, 대내적으로는 업무의 효율성이 증가하였고 기업의 현황에 대한 실시간 적인 가시성이 향상되었으며 데이터의 신뢰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를 아래의 (Fig. 2)에서 표 형태로 작성하였습니다.

(Fig. 2) PI의 기대 효과

2

10. PI의 성공 요인 및 시사점

PI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하여 전사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며, PI 과제로 설정된 과제의 달성을 위하여 끊임없는 과제 추진과 개선 작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PI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이전에 고려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명확한 프로세스 구조 (작업의 시작과 끝, 투입물과 산출물)의 정의 [3]
  2. 업무 프로세스 별 오너의 선정
  3. 프로세스 비전의 수립
  4. 정확한 프로세스의 정의
  5. 전체 최적화 중심의 프로세스의 척도

아래의 (Fig. 3)에서 성공적인 PI, PI의 성공요인 및 PI의 시사점을 정리하였습니다. [4]

3

 

그런데, PI 프로젝트와 ERP구축 프로젝트를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PI 프로젝트와 ERP 구축 프로젝트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PI 프로젝트는 IT와 별개로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 IT와 연관될 필요가 없습니다.

PI는 정의에서 언급된 대로 현재 운영 또는 관리되고 있는 업무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것 입니다. PI 프로젝트는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 및 관리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써 회사의 Business를 새로운 차원에서 분석하고 운영하도록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이런 PI/BPR이 끝난 후에 일정 부분 또는 전사적인 차원에서 회사의 전산 역량 강화 및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수행하는 것이 IT개발 프로젝트 입니다. 이런 IT 프로젝트는 자체개발, 외주개발, 3rd Party Solution 도입이나 전사적 자원관리라는 ERP를 도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ERP는 PI를 시스템화 하기 위한 대표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으며, ERP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주로 PI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입니다.

다음 장에서 PI를 IT/ERP와 연계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1] ATM (Automatic Teller’s Machine, 현금자동입출금기 또는 자동금융거래단말기)

[2] 여러 정보가 들어있거나 다양한 활동을 해줄 수 있게 하는 것들이 칩으로 되어 있어 몸 안에 이식을 하는 것을 말함

[3] 영림원에서는 기업들의 업무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영림원 BizUp 3.0’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 기업의 업무 Process 정립 시와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림원 BizUp은 기업의 ERP 구축 시 같이 또는 별도로 구축이 가능하며 특히 영림원 ERP와의 완벽한 연계를 통하여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PI/BPR을 지원하는 중요한 Tool로써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영림원 BizUp 3.0’에 대하여는 별도의 장에서 소개하겠습니다.

[4] 대학교재 경영정보 시스템 자료 인용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