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욱, 2016.04.30

 

저는 현재 OneNote를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고 있고, 관련 참고자료는 인터넷과 네이버 클라우드를 통해 보고 있습니다.

  1. 알게 모르게 활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이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네이버 N드라이브(네이버 클라우드)나 MS의 OneDrive를 사용하시나요?

내 PC의 HDD를 사용하는 것처럼 문서를 네이버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필요 시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자료를 공유하거나 공유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만 되는 곳이면, PC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이나 테블릿, 혹은 집에 있는 PC에서 문서를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 클라우드, 드롭박스 등 많은 유사한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요즘은 너나 없이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죠? OneDrive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언제 어디서든 사진을 보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저장소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관리(구글일정 등), 각종 기록을 관리하는 노트(에버노트, One Note) 등도 한 번의 입력으로 언제, 어디서, 어떤 Device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고, 더구나 무료입니다.

웹메일, SNS에 사진과 글을 올리고, 여행 최저가 사이트, 호텔 최저가 검색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도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런 서비스는 인터넷 통신 기술의 발달(무선데이타 교환)과 이에 따른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가능해 졌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는 어려운 것도 생소한 것도 아니며, 우리는 이미 클라우드 사용자입니다.

  2.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법 간단 Review

1.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법 추진 경과

정부는 클라우드 산업의 발전을 위해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법(이하 ‘클라우드 컴퓨팅법’)을 제정(2015년 3월) 하고, 클라우드컴퓨팅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2015년 9월) 함으로써 공공부분의 선제적인 클라우드 도입 및 이용과 공공부문의 민간 퍼블릭 클라우드 이용에 대한 법적 근거를 확보하였습니다.

그 후 정보보호 기준 고시 및 품질성능 기준 고시 및 시행(2016년 4월) 함으로써 이용자의 신뢰성 확보 체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이용 환경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및 기반을 조성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 클라우드 규제개선 추진단을 운영하여, 클라우드 도입을 저해하는 규제를 발굴하여 개선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법의 주요 내용입니다.

3

 

 

 

 

 

 

 

 

 

 

 

 

 

 

 

 

 

(출처 : 2016 민간부분 클라우드 산업육성 계획, 세미나 발표자료, NIPA, 2016.04.27)

 

2. 클라우드 컴퓨팅법 제정 1년 그 이후…

법 제정 1년, 시행 6개월이 경과된 현시점에 불행히도 공공부문의 민간 퍼블릭 이용은 아직 전무하다 합니다.

문제점들은 지난 3월 28일 개최되었던 ‘제 69회 마이크로소프트 테크포럼’에서 발표된 내용을 소개한 기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기사내용입니다.

미국은 2011년 ‘클라우드 퍼스트 폴리시’, EU(유럽연합)는 2012년에 ‘유로 클라우드 프로젝트’, 일본은 2013년 ‘가스미가세키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클라우드 활용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장 활성화된 나라로 공공부문 40% 이상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로 관련 법을 만들고 시행하고 있지만, 계획대로 원활히 실행되기 위해서는 많은 장벽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데이터 등급 분류’ 문제와 ‘클라우드 보안 인증’ 문제, ‘조달 체계’ 마련과 더불어 ‘망분리 의무화’ 는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를 위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데, 더욱 과감한 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출처: 아이티투데이 <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193>

 

이제 세계에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미국의 아마존, MS, 세일즈포스닷컴 등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 강자는 물론, 중국 최대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알리바바도 우리나라에 클라우드 시장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이에 우리나라 시장이 외국기업에 잠식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잠재적 위협에도 불구하고 더 큰 기회와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생활 속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과 2015년 9월 시행된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법의 간단한 개요 및 현황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번에는 우리나라의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동향 및 민간 및 공공/비영리 부분의 ERP의 SaaS 서비스 현황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