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소프트랩 ABC전략컨텐츠단 이사 황영학

Cloud ERP와 프로세스 혁신

 

그림 1과 2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우리나라 제조업에 근무하는 종사자 분포와 부가가치 생산성을 300인 이상 대기업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다. 2012년 기준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인원은 대기업보다 1.5에서 2.0 배 많으나 부가가치 생산성 비율은 0.5이하이다.

이러한 비율은 2003년을 정점으로 지속 하락하고 있는데 50~299인 규모 중기업의 하락 폭이 더 큰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5~49인 이하의 소기업보다 50~299인 사이의 중기업의 기업 운영 관리에서 비효율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규모에 맞는 체계와 프로세스 구축이 필요하지만 과거의 체계와 프로세스를 유지하면서 발생하는 비효율이다.

6

위와 같은 비효율은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기업 운영의 효율 향상이 절실하다. 중소기업이 자원, 인력, 설비 등 모든 면에서 대기업보다 열세인 것은 사실이나, 혁신을 포기한다면 기업의 생존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

마이클 해머는 Process Innovation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이라고 정의했다.

프로세스 혁신은 고객 지향, 제로베이스 발상, 업무 프로세스 중심, 경영성과의 획기적 향상 목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원 삭감, 권한 이양, 노동자의 재교육, 조직의 재편뿐만 아니라 정보기술과 같은 제반 사항도 재설계해야 한다. 프로세스 혁신 추진과정은 우선 기업의 사업 목표와 사업 환경 등을 진단하여 수익성을 검토한 후 전사적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핵심 성공 요인과 이슈 사항에 대하여 분석 및 평가를 거쳐 To-Be 프로세스를 위한 과제와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제시해야 한다.

이렇게 힘들게 추진한 Process Innovation을 유지하는 것도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새로운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안정을 위해 변화 관리를 전담하고 지속적으로 프로세스 혁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중소기업에서 이런 조직과 전담인력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이 적용된 프로세스가 안정화되지 않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과거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를 유지하고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Process Innovation 관련 지식, 정보기술 그리고 경영자의 강력한 추진 의지가 있어야 한다.

 

Process Innovation 지식

프로세스 혁신 관련 지식을 하루 아침에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므로 전문 지식을 보유한 컨설턴트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전문 컨설턴트는 Process Innovation에 대해 많은 경험과 축적된 지식을 보유하고 있지만, 특정 기업의 Process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지 않다. 따라서 고객 기업의 업무 Process와 특성을 잘 알고 있는 내부 인력과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문 컨설턴트와 내부 인력이 조화롭게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주고 받을 때 고객 기업의 특성에 맞는 To-Be 프로세스 수립이 가능하다.

 

정보 기술

기업의 운영 효율 향상을 통하여 기업의 이익을 개선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솔루션이 있다. 그러나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솔루션은 많지 않다. ERP는 기업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스템이고 중소기업 경영에 반드시 필요한 경영 솔루션이다. 이러한 ERP를 활용하면 새로운 프로세스를 보다 적은 노력으로 적용과 유지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선 ERP 도입을 위한 신규 인력이 부담될 것이다. 구축 후 필요 인력이 최소화되면서 표준 Process를 유지할 수 있는 ERP가 필요하다.

 

경영자 의지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프로세스 지향적’이지 않다. 그들은 프로세스가 아니라 과업, 직무, 사람, 구조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선 최고경영층의 강한 리더십이 전제되어야 한다. Process Innovation의 특징은 부서별로 혁신을 꾀하지 않고, 목표에 관련된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혁신을 꾀하는데 있다. 따라서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철저히 감독하고 통제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가 모든 관련부서의 일급요원으로 구성된 핵심 팀이 Process Innovation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 이임이 필요하다.

 

결국 중소기업에서 프로세스 혁신을 목적으로 ERP를 도입하기 위해선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를 기반으로 전문 컨설턴트와 내부 인력의 협력, 그리고 표준화된 솔루션을 선정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