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 편

영림원 ERP 사용후기

2017-02-16, 한유에너지 윤활유운영팀장/부장 양인근

  1. 표준 프로세스 도입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ERP 도입한유에너지는 SK 윤활유·석유류를 판매하고 특수윤활유를 생산·판매하는 국내 최대의 윤활유 유통 전문회사입니다.

    우리 회사는 지속적인 사업영역의 확대를 계기로 회사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의 재정립과 표준화,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하여 ERP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도입 후 빠른 안정화와 전사적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도입에 앞서 임직원과 도입 목적에 대하여 공유하였습니다.

  2. 2015년 3월 영림원 ERP Grand Open경영진의 확고한 의지를 기반으로 진행된 ERP 도입은 전 조직의 최우선 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조직별, 업무별 프로세스를 점검하면서 표준 프로세스와의 차이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스스로 도출하여 영림원 PM과 수십차례 논의하였고 최적의 프로세스를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업무의 간소화 및 신속화를 위한 System 개발을 통하여 우리 회사만의 프로세스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약 7개월간의 전 구성원의 노력과 함께 노력해주신 PM, 개발자들의 역량이 합쳐진 결과 2015년 3월 ERP System을 Open할 수 있었고 빠른 안정화가 이루어져 전 구성원들이 ERP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 효과가 있었습니다.

  3. 약 2년간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향후 과제영림원 ERP 시스템을 구축한 지 불과 2년에 불과하지만, 사용할 수록 속도나 안정성, 유연성면에서 기본에 충실하고 표준화된 ERP 시스템 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회사는 시스템 혁신을 위한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림원에서도 끊임없는 개선과 개발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IT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영림원 ERP 사용후기

2017년 2월 16일 한유케미칼 경영지원팀장/부장 김정환

  1. 목 적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중소기업청 산하)의 ‘09년 정보화지원사업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업무프로세스의 통합, 의사결정의 정보화, 생산성 제고 등의 성과를 가시화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표준프로세스 도입이 필요했으며, 2009년 4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6개월 동안 ERP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1. 추진배경

2002년 설립 이후 사업장별 정보업무가 부처별 단순한 정보취합형태인 엑셀 및 단위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내부 의사결정이 실시간으로 관리되지 못하여 업종 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각 사업장 및 부서별 실시간 통합업무연계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적합한 원가계산으로 이익을 제고하고 업무효율성 향상 및 생산에서 판매 납품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한 정보화 환경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1. ERP 도입 후

영림원 ERP 정보시스템을 구축한지 벌써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시스템의 안정성, 편의성, 호환성면에서 해외 유수의 ERP시스템과 견주어봐도 손색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ERP 정보시스템 도입 후 당사는 시스템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신속한 자료의 입력 및 분석을 통한 경영정보의 효율성이 증대되었으며, 전사업무의 통합시스템화로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업무가 표준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ERP 정보시스템을 통하여 회사의 중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히 경영층에 보고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적시성이 향상 되었습니다.

  1. 향후과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어느 때보다 경영정보의 신뢰성 및 적시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당사는 舊 ERP시스템 업그레이드, 전자결재 도입, 예산제도 구축, CRM 구축 등 전반적인 시스템 혁신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의 정보시스템 구축 시 영림원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파트너사로서 귀사와의 협업이 필요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향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ERP 전문회사가 되기를 바라며 귀사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