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의 기본 Ⅰ

사업고도화 담당 이호창 전무

 

이전까지는 PI (Process Innovation)에 대한 자료들을 게재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미 언급 드린 대로 PI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구분이 필요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PR의 기본적인 개념은 “경영혁신”으로 번역되는 BR(Business Reengineering)에서 비롯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꽤 오래 전에 소개되었던 경영혁신이라는 용어가 과거보다 현재에 더 빈번히 시장에서 회자되는 것은 과거의 경영혁신과 현재의 경영혁신의 내용이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BPR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Business Reengineering에 대하여 먼저 간략히 알아보고 그 후에 BPR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1. 경영혁신 (Business Reengineering: BR)의 개요
Business Reengineering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의 급진적인 변화의 사고 방식에서 출발하는 것으로써 “기업 활동의 핵심 부문에서 극적인 성과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재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Business Reengineering이 다른 경영 혁신기법과 상이한 점은 Process의 관점에서 기업 성과를 재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기업을 재설계한다는 데 있습니다.
Business Reengineering의 주요 목적은 한 마디로 “고객 만족” 입니다. 특히 다양한 고객 만족의 방법 중 ‘Business Reengineering’이 추구하는 것은 “Speed”로서, 더 구체적으로는 제품 납기, 신제품 개발 기간의 단축 등입니다. ‘Reengineering’ 이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마이클 해머(M. Hammer)는 “Reengineering은 이익,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 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본 정의를 살펴보면, ‘기업 활동’, ‘프로세스’, ‘재설계’ 등의 용어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용어들 때문에 현업에서는 BR(Business Reengineering)과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구분하지 않고 유사한 개념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결국 Business Reengineering은 현재하고 있는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업무를 바꾸는 것보다는 현재의 업무 수행 기준, 절차, 도구, 지식/Skill 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재설계 구축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거 및 단순화하고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증대시키는 활동이라 하겠습니다.

 

2.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배경
경영 기법이라는 것은 시대적 배경과 그 시대의 사고 방식 (Paradigm)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BPR이 가능하게 된 이유는 크게 2 가지로 요약됩니다.
 사람들의 지식 수준이 높아져서 사회가 지식 사회가 되었다는 점
 정보처리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이 확산되었다는 점
이라 하겠습니다.

 

3. Michael Hammer의 방법론
1) BPR의 기본 명제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서 Hammer의 가장 기본적인 명제는 ‘과거의 통념에서 벗어나라’ 라는 것입니다. 즉, 과거의 업무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단지 업무 처리만을 자동화한다면 비록 일부 개선은 이룰 수 있을지 모르지만 혁신을 이룰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2) BPR의 기본 가정
BPR 이행에 대한 Hammer의 기본 가정은 경영혁신에 있어 정보처리기술(IT)를 이용한다는 전제에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정보처리기술을 이용하되 업무의 단순한 자동화가 아닌 업무처리의 모든 절차를 재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신기술이란 BPR 성공의 강력한 수단이기는 하지만, 이의 도입이 프로세스 혁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BPR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는 고객만족을 근간으로 한 업무 프로세스의 혁신이 우선되어야 하며, 정보기술(IT)는 BPR 성공의 수단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3) Michael Hammer의 BPR의 7가지 원칙
기업마다 BPR은 실행의 목표와 재설계될 대상 프로세스의 특성, 기업이 처한 상황 등이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프로세스 재설계의 통일된 원칙을 찾기는 매우 어려우나 Hammer가 주장한 BPR의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칙 1: 업무를 과업 중심이 아닌 결과 중심으로 구성
이는 한 사람이 특정 업무의 한 과업에만 종사하기 보다는 그 과업의 결과가 만들어질 때까지의 모든 과정과 과업을 책임지고 수행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 원칙 2: 처리결과를 활용하는 사람이 처리업무를 수행 (End User Computing)
결과를 활용하는 사람이 필요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업무를 직접 수행하도록 업무를 재설계해야만 비효율성이 제거된다는 것입니다.
 원칙 3: 정보는 발생되는 곳에서 한번만 처리 (One Time Processing)
정보가 한 번만 처리되도록 함으로써 자료의 수집과 전달, 부서간 자료의 공유가 용이해 지고 각 부서들간의 중복된 자료수집의 수행을 덜게 됩니다.
 원칙 4: 정보를 생성하는 부서가 정보를 직접 처리
업무를 생성하는 부서에서 업무를 직접 처리함으로써 일관성의 유지 및 자료의 중복 처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원칙 5: 지리적으로 분산된 자원의 집중 처리
IT의 발전에 따라 분산된 자원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 원칙 6: 병렬처리 업무는 진행 과정에서 연결, 조정
발전된 IT를 이용하여 순차적인 업무를 가능한 병렬로 처리하여 업무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병렬업무의 연결 강화와 조정, 통합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 원칙 7: 의사결정이나 통제 기능은 처리 과정 내에 존재
업무 처리의 유연성과 의사결정의 신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업무 수행자가 의사결정을 실행하도록 하고 감독자 없이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의사결정 권한이 경영자에게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에게로 위양되어야 합니다.

 

4.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특징
여러 기업들이 적용한 BPR의 사례를 분석하여 보면 공통적인 BPR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프로세스를 지양합니다.
영업부, 생산팀 등 기능 및 부서별 조직이 아닌 부품 조달,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등의 업무 프로세스가 Reengineering의 대상이 됩니다.
2) 업무 개선이 아닌 혁신을 지향합니다.
10~20% 정도의 성과 향상이 목표가 아니라 더욱 야심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현재 상태에서의 개선이 아니라 혁신을 이루어야 Reengineering을 추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기존의 규칙, 가정 및 관습을 타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Reengineering은 종업원들에게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며, 새로운 평가 방법과 보상 제도를 수립하고 정보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조직 기능 간에 자료 공유 등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4) Reengineering은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신 경영기법입니다.

 

5.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 의한 변화 10가지
1) 과거 순차적으로 진행되던 업무가 동시에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게 되어 고객과의 접점은 단일 창구로 일원화되고 팀으로 업무가 수행되어 몇 개의 작업들이 하나로 통합됩니다.
2) 조직 내의 권한 위양에 따라 종업원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수직적인 프로세스의 통합과 수평적인 업무의 압축을 통하여 보고 체계가 줄어들고 담당자는여러가지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4) 종업원 스스로가 의사 결정을 하게 됨으로써 통제와 점검이 감소되고, 업무 처리가 신속해 져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 집니다.
5) 프로세스의 단계들은 자연적인 순서로 수행되게 됩니다.
6) 참여와 신뢰 기반 새로운 모델이 나타납니다.
7) 동일한 프로세스라도 다른 상황에서는 그에 적합한 다른 해석이 가능해져서 프로세스들은 여러 개의 버전을 가지게 됩니다.
8) 가장 적합한 장소에서 업무가 수행되게 됩니다.
9) 조직의 근본적인 재설계를 통해 조직이 축소되어 프로세스가 갖는 외부와의 접점이 최소화 됩니다.
10) 분산과 집중의 이점을 동시에 누리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BR과 BPR에 대하여 그 개념과 변화 등을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