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씨프로의 ERP 구축 성공사례

cpro


I.프로젝트 개요

 

  1. 고객 : 주식회사 씨프로 (http://www.cpro-cam.com )
  2. 업종 : CCTV 제조
  3. 기간 : 2016년 1월 28일~2016년 7월 14일 (5개월)
  4. 구축 범위 : HR, 회계, 원가, 구매, 생산, 영업, 물류, FTA, K-Branch

 

Ⅱ. 구축과정

 

  1. 특이사항

기존 ERP 시스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로, 기존 System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과 원가를 도입하는 것이 중점 진행항목이였습니다. 회계와 물류를 담당하는 현업의 PM2분이 기존 System를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어서 시스템 운영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고, 프로젝트 기간이 5개월로 진행되어 단기간에 구축을 완료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1. 이슈

1) 2개의 법인을 ERP에서는 사업부문으로 나누어 관리함.

2) 기존 BOM 업로드와 공정흐름유형의 변화

3) 잦은 자산분류 변경
cpro3

 

  1. 주요구축방법

씨프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기준데이터의 이관 및 사용자 상세 교육을 통해 빠른 안정화를 시키는 것입니다. (기준데이터 이관 후 검증 및 교육이 우선 실시)

이를 위해서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를 테스트 환경에서 그대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교육 및 원가 검증을 진행하였습니다.

Ⅲ. 성공적인 구축을 하려면

  1. 성공을 위한 제언

씨프로는 기존 시스템과 최대한 동일하게 Setting하여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빠르게 System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System을 잘 아는 인원을 투입하여 진행하였고, 테스트 환경에서 기존 데이터를 사용하여 검증 과정을 빠르게 진행하였습니다.

 

  1. 구축 후 효과

기존에 엑셀로 원가마감을 하던 것을 시스템으로 적용하면서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안정화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1) 품목자산분류의 정확한 Setting

2) 품목 대체 또는 자산분류와 매출계정의 불일치 발생시 적절한 회계 처리

3) 구매, 영업, 생산에서의 정확한 품번으로 업무처리

 

이 외 구매마감 시 외화로 계산서 발행된 경우 기존 시스템 보다 처리가 간편하다는 호평이 있었으며, 영업 등에서 불필요하게 시스템에서 메모나 Remark 로 관리하던 내용은 마스터로 옮겨서 불필요한 입력작업이 감소되었습니다.
cpro1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