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T산업의 실상과 허상 5. 중국 명함에서 정보를 얻자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남영호 교수 


중국 기업인의 명함에는 많은 정보가 들어있다. 일반적으로 영문 번역이 정확하지 않아서 영문 명함을 보면 잘 이해가 안 되지만, 중문 명함을 차근차근 들여다 보면 많은 정보들을 알 수 있다.

중국 기업은 기업 명칭을 제정할 때 몇 가지 원칙과 구조가 있다.

중국 기업의 명칭은 일반적으로 매우 길다. 대개 기업의 이름은 지역 명칭(省, 市) + 사업 업종 + 기업의 특징 + 회사조직 형태의 순으로 정해진다. 예를 들면 지역은 상해이고, 사업 업종은 기술 관련이며, 회사조직의 형태는 유한회사이라면 “上海 ~ 科技有限公司”로 지을 수 있다.
아래 명함은 본인 지인의 명함이다. 이 분의 명함을 보면 이름과 핸드폰 번호가 오른쪽 상단에 적혀 있고 왼쪽 상단에는 로고가 있다. 가운데 기업명이 있는데 역시 중국 기업 이름은 길다. 길게 느껴지는 이유는 중국어에는 띄어쓰기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중국어를 아는 사람 만이 띠어서 읽을 수 있지 모르는 분은 매우 긴 단어처럼 보인다.
이 명함의 기업명도 위의 원칙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
광주(广州) + 성해(星海) + 지혜가정(智慧家庭, smart home) + 계통집성(系统集成, system integration) + 유한공사(有限公司)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업은 광동성 광조우에 위치하고 있으며, smart home산업의 SI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소규모의 기업임을 알 수 있다. 실질적으로 이 기업은 광조우시의 판위구에 있고 정부가 설립한 성해기업의 자회사로 국영기업이지만 명함 상에서는 그 내용까지는 알 수 없다.

 



중국 기업의 명칭을 보면 중국 기업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중국의 모든 기업은 공상행정관리국(工商行政管理局)에 등록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 때 기업 명칭도 반드시 함께 신청해야 하는데 기업 명칭은 공상행정관리국에서 심사를 한 뒤 사용 여부에 대한 비준을 받아야 비로소 회사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첫째, 회사 이름에 ‘중국(中国)’ ‘중화(中华)’ ‘국제(国际)’란 단어가 보이면 그야말로 중국을 대표할 수 있는 전국적인 규모를 갖춘 대형 수출입 기업이거나 대형 기업그룹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명칭을 사용하려면 국무원이나 중앙정부 관련기관의 비준을 받아야 하므로, 중국, 중화 등의 고유명사가 앞에 붙어 있으면 대부분 대형 국유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둘째, 회사 명칭에 단순히 ‘∼과기유한공사 (科技有限公司)’, ‘∼경제유한공사 (经济有限公司)’, ‘∼상무유한공사 (商务有限公司)’ 등으로 되어 있다면 그 회사는 소규모 업체라고 생각하면 틀리지 않는다. 중국 기업의 명칭 뒤에 붙는 유한공사 (有限公司; 정식 명칭은 有限责任公司)와 고분공사 (股份公司; 정식명칭은 股份有限公司)는 우리나라의 유한회사와 주식회사와 유사하다. 股份이 우리말로 주식이므로 고분공사는 우리나라의 주식회사와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 표에서 보듯이 유한공사와 고분공사의 선택이 자유로운 것이 아니다. 투자자 수와 자본금 및 상장여부 등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유한공사는 일반적으로 중소형 기업에 적합하며, 고분공사는 대기업에 적합하다. 고분공사의 명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중국 정부의 허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고분공사와 우리의 주식회사와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중국 기업의 이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한공사(有限公司)’는 서비스업의 경우 최소 자본금이 10만 위엔이다. 반면 회사 명칭이 ‘∼고분공사(股分公司)’로 표기되어 있다면 규모가 있는 기업으로 생각해도 된다. ‘∼고분공사’는 자본금이 최소 1,000만 위엔(약 17억 원)이상이어야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셋째, 중국 기업의 명칭에 ‘∼집단공사(集團公司)’라는 글자가 있으면 그 회사는 산하에 자회사(分公司)를 거느린 한국 개념의 ‘그룹 회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역시 회사 이름을 함부로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리고 ‘∼공고공사(控股公司)’라는 글자가 있으면 이는 ‘지주 회사’를 의미한다. 이런 두 종류의 기업들은 자본금 규모가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높은 기업으로 판단해도 무리가 없다. 지주회사 밑에 자회사, 손자회사, 손손자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 기업들이 문어발식 확장을 많이 해서 여러 산업에 걸쳐서 기업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계층화하였다.

끝으로 중국의 기업 조직은 우리 주식회사와 유사하다. 그룹의 총수 및 이사 회장이 있는 체제이다. 总裁 (총재)는 우리나라의 그룹 총수, 董事长 (동사장)은 이사회 의장으로 일반적으로 실질적인 오너 (owner)라고 간주할 수 있으며, 总经理 (총경리)는 전문경영인으로서 대표이사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그 이하의 직책은 각 산업마다, 지역마다 다르게 표현한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