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활용을 더 잘하게, ERP 활용 tip] SystemEver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활용법

 클라우드콘텐츠팀 이국현

 

영림원소프트랩의 Cloud SaaS ERP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는 클라우드콘텐츠WG입니다.

통상적으로 Cloud 체계에서 운영되는 시스템의 경우 대게 범용화 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컨설팅의 공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도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스템 제공자 입장에서는 범용화 된 프로그램이라도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컨설팅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보완책으로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임무가 됩니다.

영림원소프트랩에서도 Cloud SaaS ERP 사업을 시작하면서 콘텐츠WG을 신설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림원소프트랩의 Cloud SaaS ERP인 “SystemEver” 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이번 편에서는 시스템 사용법과 관련된 콘텐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loud 버전의 콘텐츠는 클라우드콘텐츠WG에서 만들어서 콘텐츠관리시스템(Contents Management System, CMS)에 등록하면 고객은 WEB 화면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으로 제공되는 콘텐츠는 ERP 각 화면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고 있는 “화면도움말” 로서 F1 Key 를 눌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F1 도움말 이라고도 부릅니다.

 


<ERP 화면에서 F1 Key 를 눌렀을 때 WEB 화면에서 볼 수 있는 화면도움말> 

ERP 화면에서 F1 Key를 누르면 화면 도움말(CMS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최초 보이는 화면은 ERP 화면과 관련된 설명으로 주요항목설명, 전제조건, 주요기능, 추가설명으로 구성된 매뉴얼로, 화면을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하는데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뉴얼을 읽다가 특정 용어가 궁금할 경우, 용어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풍선도움말을 통해 그 의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괄호 ( [ ] )로 묶여있는 화면 이름을 클릭하거나 우측에 있는 “연결 프로그램” 을 클릭하면 해당 화면의 매뉴얼로 바로 이동하여 연결된 화면의 매뉴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궁금한 사항을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CMS를 처음 들어가면 해당 화면에 대한 설명이 보여지지만, CMS에서는 화면 매뉴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메뉴 Tree는 ERP 메뉴와 동일하게 업무 > 업무별 프로세스 > 프로세스별 기능 > 프로그램의 단계별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각 단계를 클릭할 때마다 해당 단계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단계별 설명을 통해 해당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 및 업무별 담당자가 시스템을 익히고 업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CMS에서는 통합검색, FAQ, ERP와 관련된 유용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상단 Search 영역에 궁금한 사항을 단어 또는 문구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CMS에 있는 매뉴얼 및 FAQ 등록된 내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FAQ는 고객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화면 이미지를 첨부하여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기능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좌측 메뉴 Tree 상단에 있는 “사용자 가이드” 탭 항목은 ERP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ERP를 운용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 ERP 공통기능 등과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ERP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림원소프트랩의 Cloud SaaS ERP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앞으로도 Cloud 및 Web ERP와 관련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하고 관리할 예정으로 콘텐츠(CMS)를 활용하다가 잘 이해가 가지 않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 화면 설명서 우측에 있는 “사용자 평가” 항목을 통해 언제든지 의견을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