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활용을 더 잘하게, ERP 활용 tip] 14. 외화평가(건별반제 및 입금처리)

자동차기계팀 이경미

 

회계 계정과목에서 외화금액필수 & 건별반제가 대상이고, 결산월 시점에 잔액이 남아 있는 외화금액을 환율 평가하여 평가금액을 결산에 반영하는 프로그램 중 [외화평가(건별반제 및 입금처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화평가(건별반제 및 입금처리)] 프로그램은 [외화평가(건별반제)], [외화평가(건별반제 환원처리)]와 같이 외화평가 적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기간 비즈니스(영업, 수출)에서 발생한 채권에 대해서 평가차익을 영업의 미수에 반영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여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환원처리 자동 처리)

기간 비즈니스에서 발생한 채권계정에 대해서, 평가차익만큼 영업의 입금(국내 – 입금처리, 수출 – Nego처리) 거래금액을 0으로 적용 및 평가차익만큼 원화금액으로 입금을 생성해 주고, 발생전표의 처리 데이터를 기준으로 평가 처리를 합니다.

 

[ 평가 및 환원 처리 ]

erp3

■ 회기중 : 회기년말이 결산년말과 다를 때
■ 회기말 : 회기년말이 결산년말과 일치할 때
■ 회기말에는 환원처리를 하지 않지만, 세금계산서와 관련된 건의 경우, 입금이 완료되면 잔액이 0이기 때문에, 환원처리를 해 줍니다.

 

[ 설정 및 사용법 ]

1. 계정과목설정

erp3-1

■ 계정구분이 외화환산이익과 외화환산손실로 된, 외화환산이익과 외화환산손실 계정을 위와 같이 등록합니다.

 

2. 입금구분 설정

erp3-2
■ 평가 및 환원처리 시, 생성될 입금의 입금구분 소분류값을 위와 같이 등록합니다.

■ 외화평가이익에 대한 입금구분은 외화환산이익 계정과 차대구분을 대변으로 등록하여 주시고, 외화평가손실에 대한 입금구분은 외화환산손실에 대한 계정과 차대구분을 차변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3. [외화평가(건별반제 및 입금처리)] 프로그램 설명

erp3-3
■ 외화평가에 대한, 결산월과 계정과목, 평가 통화 및 환율로 대상을 조회합니다.

■ 조회된 결과가 없으면, 내역가져오기로 대상을 새로 생성합니다.

■ 평가처리할 건을 선택하여, 평가처리를 해주시면 되고, 평가를 취소하고자 하시면, 평가취소를 클릭하여 주시면 됩니다.

■ 평가처리로 생성된 전표는 분개전표입력 화면에서 수정 및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입금의 경우도 입금조회에서 조회는 가능하나, 입력화면으로 점프가 불가하여, 수정 및 삭제를 할 수 없습니다.

■ 생성된 평가 및 환원 전표의 경우, 미승인된 상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승인처리를 해 주셔야 합니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