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소프트랩 ABC전략컨텐츠단 이사 황영학

 

원가 기반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

(Cloud ERP와 Cost)

 

기업의 활동 목적은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로 돈을 받아 수익을 창출하고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의 경쟁력이라 하면 우리는 가격 경쟁력이란 단어를 제일 먼저 떠올린 것이다. 방송이나 신문 등에서도 환율이 올라가면 가격 경쟁력이 올라간다거나 중국 기업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을 것이다.
여기서 의미하는 가격 경쟁력이란 무엇일까? 경쟁자 보다 무조건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가격 경쟁력이 있다라고 할 수 있는가? 이 말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것이라고 필자는 주장하고 싶다.

기업의 제1 명제는 수익 창출이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제품을 생산하는데 투입된 비용보다 제품 가격이 높아야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경쟁자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출시한다면 자사가 감당할 수 있는 가격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제품 하나를 판매할 경우 개당 손실이 얼마인지 반드시 알고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들어간 원가(Cost)를 정확하게 산출하는 것이다.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원가가 얼마인지 모른다면

첫째, 제품의 가격을 얼마로 할 것인가 결정하기 어렵고 자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것이며,

둘째 구매 수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운영하는 전략이라면 대량 구매를 하는 우수한 고객에게 가격 할인을 어느 정도까지 해 줄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판단의 근거가 될 것이며,

셋째 경쟁사와 가격으로 경쟁을 하는 경우 또는 마케팅 전략으로 저 가격 전략을 택한 경우 어느 정도 낮은 가격까지 감당이 가능한지 또는 이번 경쟁에서 손실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고 향후 손실을 복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가능할 것이다.

즉 가격 경쟁력이라는 말보다 원가 경쟁력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원가는 제품 하나를 생산하기 위해 들어간 재료비, 노무비, 경비, 판매 관리비, 연구비 외에 판매 관리비, 일반 관리비 등 관련 비용을 모두 반영한 것을 의미한다. 정확한 원가를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자와 비교하여 원가 경쟁력의 유무를 판단하거나 제품 가격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원가를 사람의 힘 만으로 정확하게 산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원재료를 언제 얼마만큼 구매를 했고 이 원재료 중 어떤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각각 몇 개를 사용했으며 장비와 인력이 얼마나 투입되어 몇 개의 제품이 양품으로 생산되고 출하되었으며 불량품으로 폐기된 수량이 몇 개인지 정확하게 관리 및 기록되어야 한다.

즉 제품을 생산하여 고객에게 인도하기까지 발생하는 수불 관련 Data와 투입된 자원 및 비용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한다. 이러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개발된 솔루션을 이용하여 업무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한 원가를 산출 후 의사 결정에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마감 실적을 기반으로 2~3일 내에 지난 기간의 원가를 산출하고 수익성과 경영 성과를 분석하여 다음 기간의 가격 정책 결정, 원가 절감을 위한 혁신 활동 전개 등의 경영 방향을 결정하는 기업과 제대로 된 원가를 산출하지 못해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기업이 경쟁을 한다면 어느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할 것인가는 불을 보듯 명확한 것이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