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에 맞는 운영(Operation) 체계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영림원소프트랩 클라우드콘텐츠/마케팅사업단 이사 황영학


기업의 운영 체계는 Time과 Location Gap을 극복하기 위해 최적화되어야 한다.
대개의 경우 고객의 수요는 미래에 발생한다. 그러나 미래에 발생할 수요를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과거 실적과 현재의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기반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지금 생산을 하고 있는 것이 Time Gap의 원인이다. 수 많은 기업들이 이런 Time Gap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예측 방법과 신속 대응 전략(Quick Response), 지연 전략(Postponement) 등 다양한 실행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회사의 Process Lead Time을 줄여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 하나는 원재료 또는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처, 공급처로부터 재료를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자, 생산된 물건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서로 떨어져 있어서 발생하는 Location Gap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적의 전략 거점(공급처, 생산, 창고 위치 등)을 선정하고, 물류 체계의 효율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회사가 다른 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방법을 Benchmarking하여 적용해도 동일한 효과를 얻기 힘들다. 이것은 개별 회사가 가지고 있는 수요와 공급 그리고 생산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림1. 기업의 운영 환경

대개의 경우 기업의 운영 환경은 그림1과 같이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개별 기업을 보면 개별기업이 가지고 있는 수요의 특성과 불확실성, 공급처의 특성과 불확실성이 생산하고 있는 제품과 프로세스에 따라 다르다. 이런 개별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선진 기업의 운영 방법, 선진 기법을 적용한 운영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해도 같은 결과를 달성하기 어렵다. Benchmarking을 하여 자사의 운영 특성을 반영하거나, 또는 자산의 운영 특성에 맞는 솔루션을 도입해야 목표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자사의 운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사의 운영 체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수요 특성을 아래 표를 이용하여 자사 제품이 기능 제품인가 혁신 제품인가 판별을 한다. 수요 특성은 제품을 기준으로 분석하고, 공급 특성은 공급 프로세스 기준으로 분석을 한다.

수요 특성 분석 Check List를 기준으로 생산하는 제품이 어느 부류에 속하는지 판단한다.

 

수요 특성 분석 Check List


수요 특성을 분석하였으면 아래 공급 특성 분석 Check List를 이용하여 공급 프로세스를 판단한다.

공급 특성 분석 Check List


위와 같은 기준은 회사 전체를 대상으로 적용할 수도 있고, 개별 제품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위의 수요와 공급 Check List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수요-공급 특성 매트릭스에서 자사 또는 특정 제품이 어느 부류에 속하는지 판단하여 각 분면별로 알맞은 운영 전략을 수립한다.

 

수요-공급 특성 매트릭스


일반적으로 수요와 공급 불확실성이 낮으면 효율적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식료품, 일반 의류, 원유, 석유 등이 여기에 해당되며, 대응 방안은 필요 없는 낭비 요소 제거, 규모의 경제 추구, 최적화 기술 도입, 생산과 물류의 효율성 증대, 그리고 공급망 구성 요소간 정보 연계 및 공유를 통해 공급망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추구한다.

수요의 불확실성은 낮으나, 공급 불확실성이 높은 제품은 위험-헷징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예를 들면 강수량에 따른 수력 발전, 날씨 변화에 따라 질과 양이 달라지는 농산물 등이 여기에 해당되며, 대응 방안은 자원 공유 또는 공동 구매, 공동 안전 재고 보유와 같은 전술로 위험을 최소화한다.

수요 불확실성이 높고, 공급 불확실성이 낮은 제품은 대응적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유행에 민감한 패션 상품, 컴퓨터, 핸드폰, 대중 음악 등이 여기에 해당되며, 대응 방안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공급망의 변화에 바로 반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런 운영 체계로 운영하는 대표적인 회사가 ZARA의 신속 대응(Quick Response), 베네톤의 지연 전략(Postponement)가 있다.

수요와 공급 불확실성이 같이 높은 제품은 민첩한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제품 수명이 짧은 통신 관련 산업, 핸드폰, 반도체 등이 여기에 해당되며, 대응 방안은 공급 부족의 위험 분산, 동시에 고객의 요구 사항 변화에 바로 반응하는데 초점을 맞춰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위에서 예를 들어 설명한 것은 일반적인 경우이기 때문에 자사 특성에 딱 맞는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자사 제품의 수요 특성과 자사에 원자재/부품을 공급하는 공급 프로세스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자사 특성에 맞는 운영 체계를 확립하고, 여기에 맞는 솔루션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 운영 체계, 프로세스, 시스템이 모두 일치되어야 기업 운영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Share your thou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