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wg이야기소개

고객가치마케팅팀 디지털마케팅 담당 오지연

 

영림원소프트랩 고객가치마케팅팀은 여섯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Product Marketing, Market Communication, Partner Marketing, Digital Marketing, Event Marketing, Education Marketing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한 사람의 업무에서 나아가 최근 팀 전체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넓은 의미에서 인터넷 기반 장치를 통해 온라인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으로, 초연결시대에 맞춰진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쿠폰·팩스·셀룰러 폰·인터넷·e-메일 등 디지털 기술을 응용한 툴을 이용하는 모든 상업적 활동입니다.

 

디지털마케팅은 마케팅 활동의 각 단계마다 적용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팀에서는 광고, PR, 세미나 등의 방식으로 많은 홍보 활동을 진행하는데, 잠재고객 개개인에 영림원의 소식을 직접 전달하는 수단으로는 eDM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툴인 Marketo를 활용하여 고객들께 매월 뉴스레터와 세미나 초청장을 발송하고, 매월 이에 대한  도달률, 오픈률, 클릭률 등을 측정하여 보다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 활동을 만들어갑니다. 이렇게 Marketo 안에서 전체 고객 DB를 통합 관리하기에 eDM의 발송부터 행사 참석까지 유기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마케토의 활용 범위를 넓혀 영림원 잠재고객의 구매 가능성을 점차 높여가는 너쳐링(Nurturing)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위해 연구 중입니다.
마케팅에서의 너쳐링이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각 고객 행동 단계별로 철저한 마케팅 계획으로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입니다.

 

lead-nurturing-funnel-2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미나의 진행은 기존의 오프라인 세미나,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웨비나(Web Seminar)로 진행됩니다.
웨비나는 eDM발송부터 고객 등록, 세미나 진행, 질의/응답, 설문까지 전 과정이 온라인에서 진행되어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행사 진행 방식입니다.
마케팅 툴 GetResponse의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는 영림원소프트랩 웨비나는 처음부터 세미나를 온라인 기반으로 기획하는 경우와 오프라인 세미나를 촬영하여 웨비나로 다시 한 번 진행하는 경우로 나뉩니다. 이는 물리적, 시간적 한계로 오프라인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하는 잠재고객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또한 질의응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고객과 설문을 제출하는 고객들께는 각종 기프티콘을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세미나에서도 디지털 마케팅 툴은 활용됩니다. 이전에는 세미나 등의 행사 시 고객들이 궁금한 점이 생기면 손을 들고 목소리를 내야했는데, 이때에도 QR코드와 각종 툴을 활용하여 행사 중이라도 고객들이 쉽고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얻어진 다양한 질문과 그에 대한 영림원의 해답이 세미나를 보다 생동감있고 유익하게 만들어줍니다.

세미나가 끝난 후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는 수단으로는 주로 구글 설문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툴임에도 설문지 작성부터 응답, 결과 분석까지 어떠한 플랫폼보다도 쉽고 간단하여 매번 활용하고 있습니다.

 

SONY DSC

 

이러한 모든 활동을 마치고 가장 중요한 것은 피드백입니다.
우리의 마케팅 활동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효과 측정을 위해 영림원 마케팅팀은 Marketo와 함께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합니다.

한 달 간의 마케팅 활동이 끝나고 다음 달 초에 영림원의 모든 온라인 채널의 고객 방문 세션 및 유입경로, 그리고 인바운드 영업문의 건의 변화 추이를 수집하여 월간 마케팅 효과 대시보드를 작성합니다. 이를 지난 마케팅 활동과 연계하여 분석하고, 팀 미팅 시간에 마케팅 활동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받은 후 이후 마케팅 활동의 방향을 잡아 진행합니다.

 

많은 잠재고객들께 영림원을 널리 알리기 위한 광고 영역에서도 디지털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져 왔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지면 광고와 같은 오프라인 방식을 유지하면서 구글 애드워즈, 페이스북 등의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광고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마케팅팀 전체 업무는 빠르게 디지털화되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최신 마케팅 기법 습득을 위한 학습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고객 기업이 경영을 더 잘하게’ 하는 영림원소프트랩 ERP를 널리 알리기 위해 고객가치마케팅팀은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comments